대체로 무난하게 치러져.. 통합 ‘세습방지법’ 통과 최대 성과

지난 12일 예장 통합을 끝으로 추석 전 주간에 예정됐던 대신ㆍ백석ㆍ통합ㆍ합신 등 4개 교단의 총회가 마무리됐다. 이로써 각 교단은 한 회기를 마감함과 동시에 새 임원들과 함께 새 회기를 맞아 힘찬 출발을 했다.

▲ 예장 통합총회에서 세습방지법이 통과되는 현장의 모습 ⓒ장헌권

세습 방지법: 통합은 ‘통과’, 합신은 ‘부결’, 대신ㆍ백석은 헌의조차..

이번 총회에서 최대 관심사 중의 하나는 소위 ‘세습방지법’의 통과였다. 총회 결과 예장 통합은 많은 우려를 뒤로하고 찬성 870표, 반대 81표 압도적 표차로 통과시켰다. 뿐만 아니라 시행도 이번 98회기부터 시작키로 했다.

그러나 세습방지법이 헌의된 또 하나의 교단인 합신에서는 부결됐다. 통과에 대한 기대가 통합보다 컸기에 교계에서는 뜻밖의 결과로 받아들여졌다.

‘세습으로 문제를 일으킨 교회가 없는데, 다른 교단이 문제됐다고해서 같이 해야 할 필요 없다‘는 의견이 힘을 얻었다는 분석이다.

대신과 백석 총회에는 세습방지법 제정에 대한 헌의조차 없었다. 하지만 어떤 식으로든 통합의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데 많은 이들의 예상이다.

한편 예장 통합총회에서의 세습방지법 통과와 관련 교회세습반대운동연대가 시위를 벌이는 과정에서 명성교회 교인들이 폭력적으로 이들을 대한 것은 이번 총회의 ‘옥의 티’라는 지적이다.

이단사이비 관련: ‘인터콥 최바울 대표’ 여전히 경계 대상

이단사이비와 관련해서 이번 총회에서는 여러 교단이 함께 다뤘거나, 교계 전체에 큰 영향을 미쳤을 정도의 큰 이슈는 없었다. 단지 과거에 결의한 사항과 관련, 재심을 요청한 단체 및 개인에 대해 결의하는 정도였다.

인터콥 최바울 대표는 통합으로부터 ‘예의주시 및 참여자제 유지’를, 합신으로부터 ‘참여 및 교류금지 유지’ 결의를 받아, 교계활동에 불편을 주던 이러한 결의 해제를 위해 그동안 애써 온 노력의 진정성이 제대로 전해지지 않았음이 확인됐다.

반면에 ‘가계저주론’ 이윤호 목사는 양 교단으로부터 이단(성) 규정을 해제 받아 대조를 이뤘다.

합신은 <정통과 이단>발간인 이흥선 목사에 대해서도 이단(성) 규정을 해제했다. 그러나 합동복음 총회장 장재형 목사에 대해서는 인터콥 최바울 대표와 마찬가지로 ‘참여 및 교류금지 유지’를 결의했다.

통합은 아시아교회 박철수 목사에 대해서도 ‘참여금지 유지’를 결의했고, 교계 언론 중 이단 옹호 언론으로 규정돼 있는 <교회와 법(옛 로앤처치)>과 <기독교신문>을 ‘상습 이단 옹호 매체’로 규정했다. 중국산 신흥종교 전능신교(일명 동방번개)는 ‘이단사이비단체’로 규정했다

교단간 통합 및 임원 선출: 합신, '고신과 합동 추진 중단' 헌의 1년 보류

예장 백석총회는 이번 총회를 예장 개혁총회와 통합총회로 갖고 장종현 목사(백석대 설립자)를 통합총회장으로 추대했다. 특히 백석총회는 이번 통합을 시작으로 신학 노선이 같은 크고 작은 교단과 지속적인 통합작업을 추진하겠다는 뜻을 강하게 피력해 귀추가 주목된다.

지난 2년간 예장 고신총회와 합동을 추진 해온 예장 합신의 이번 총회에는 ‘합동 추진 중지’ 헌의가 올라와 관심을 모았다. 격론 끝에 1년간 유보로 결론이 났다. 따라서 이번 98회기에는 합동추진위는 계속 존속해서 합동에 관한 실무를 계속 진행한다.

제98회기를 이끌어 갈 임원으로는 총회장에 이주형 목사(오정성화교회), 부총회장에 우종휴 목사(황상교회)와 정치도 장로(송월교회)가 선출됐다.

예장 통합은 관례대로 부총회장이던 김동엽 목사(목민교회)를 제98회기 총회장으로 추대했다. 치열할 것으로 예상됐던 부총회장 선거에서는 정영택 목사(경주제일교회)가 압도적 표차로 당선됐으며, 단독 입후보한 김철모 장로(부산 동신교회)도 부총회장에 선출됐다.

예장 대신도 부총회장이던 최순영 목사(두란노교회)가 총회장으로 자동 추대됐다. 직선제 도입으로 처음 치러진 3년 임기의 총무 선거에서는 현 총무인 홍호수 목사가 5대1의 경쟁을 뚫고 당선됐다.

입후보자가 없어 관심을 모았던 부총회장에 선거에서는 기독당 창당을 주도했던 전관훈 목사(청교도영성훈련원)가 현장 호선으로 당선됐다. 그러나 총회회관 부채 해결을 전제로 빅딜이 있었음이 드러나 총회가 부총회장직을 팔았다는 비난을 안팎으로부터 받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