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지방회, ‘총회장 탄핵 위한 임시총회 소집’ 요구

▲ 지난 5월의 총회 모습

성결교 박현모 총회장이 현 총무 당선 무효를 선언한 데 이어, 총무 보선을 강행해 교단 안팎으로 파장이 일고 있다. 이와 함께 총회장의 독단적 행동을 비판하며 총회장 탄핵을 요구하는 지방회 움직임도 날로 거세지는 추세다.

박 총회장, 현직 총무에 ‘당선 무효’ 선언

기독교대한성결교회(이하 성결교) 박현모 총회장이 선관위와 공천부를 통한 총무 보선을 실시키로 했다. 우순태 총무가 취임한 지 1년 6개월만이다.

박현모 총회장은 지난 10월 총회 재정 비리 등을 조사한 특별조사전권위원회가 우순태 현 총무에 대해 ‘정직’ 징계 처분을 내린 것을 그대로 받고, 최근에는 선관위가 지난 회기에 제출했던 ‘총무 당선 무효 결정문’에 서명, 우 총무의 당선 무효를 선언했다.

이에 따라 박 총회장은 당장 내년 1월 22일 선관위와 공천위를 통해 총무 보선을 강행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 같은 사항을 논의했던 임원회에서는 총회장과 임원들 간 마찰이 빚어지기도 했다. 일부 임원들이 1년도 더 지난 선관위 결정문을 현 회기의 총회가 결정하는 것은 ‘불법’이라며 반대한 것이다.

반대한 임원들은 “이미 총회에서 인정한 총무를 지금에 와서 무효화하는 것은 법도 상식도 아니”라며 “당시 선관위가 결정했던 선거원인무효는 헌법연구위원회에서 불법이라고 판명이 났고, 임원회에서 시정할 것을 조치한 내용”이라고 반박했다.

그럼에도 박 총회장이 총무 보선 결의를 강행하자, 반대한 두 임원은 “불법 결의에 동참할 수 없다”며 회의장을 빠져나간 것으로 알려졌다.

 

▲ 교단지에 실린 임시총회 소집 청원 광고

전국 지방회 ‘총회장 탄핵 위한 임시총회 소집’ 요구 확산

총회장의 이 같은 결정에 교단 목회자들의 반발도 확산되고 있다. 특히 최근 총회장의 독단적 행보를 비판하며 전국 지방회가 ‘총회장 불신임 결의를 위한 임시총회 소집’을 요구하는 움직임이 거세지고 있는 추세다.

지난 26일에는 전국 지방회장들이 서울에서 모여 이와 관련된 논의를 했고, 현재 충서지방회를 비롯한 전국 10여 개 지방회들이 임시총회 소집을 위해 조직적인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다.

이 중 전주지방회는 20일 교단지인 한국성결신문에 성명을 내고 “총회장의 불법적이고 독단적인 총회 운영이 교단을 파국으로 몰아가고 있다”며 “총회장의 임기가 끝나기까지 기다리다가는 교단이 망가져 회복할 수 없는 지경까지 갈 것이 우려돼 총회장 불신임을 위한 임시총회 소집을 청원한다”고 밝혔다.

전주지방회는 임시총회 소집의 이유로 “총회장은 유권해석 청원 등 지방회의 정당하고 합법적인 청원들을 묵살하는 등 교단의 중요한 법 기관의 기능을 실질적으로 정지시켰고, 심지어 작금에는 총무 당선 후 1년 반 이상이 지난 시점에서 총무 당선 무효를 선언하고 나섰다”고 비판했다.

총회 재정 비리로 지난 한 해 소란했던 성결교 총회가 내년 초에는 총무 보선과 총회장 탄핵 움직임으로 또 다시 혼란에 빠질 것으로 보여 우려를 낳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