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장합동 전계헌 총회장의 대타협 담화 발표에 대한 입장문 발표

▲ 7일 사당동 총신대에서 농성중인 비대위 앞에서 해명 중인 전계현 총회장(붉은색 목도리) 모습

총신대학교 교수협의회(회장 김성태 교수)는 8일, 자신들 교단(예장합동) 전계헌 총회장이 교단지 <기독신문>과 인터뷰에서 김영우 총장과 타협하겠다는 뜻으로 읽힐 발언을 한 것에 대해서 강력 항의하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교수협의회는 입장문에서 정관의 원상복구 및 총장직 사퇴가 있기 전에는 결코 김영우 총장과 대화나 타협은 있을 수 없음을 천명했다. 따라서 교수협의회는 전계현 총회장에게 사견으로라도 ‘김영우 총장과의 대화 및 타협 운운’하지 말라고 주의를 촉구했다.

교수협의회는 입장문에서 “총회장께서는 (총신대 정상화를 위한) 총회 비상대책위원회의 위원장을 맡고 계신다”며 “따라서 총신사태에 관한 입장표명은 반드시 동 위원회와 협의를 거친 후에 동 위원회의 동의를 얻어서 발표하여 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혹시라도 동 위원회와 상반되는 개인의 사견을 발표하시거나 동 위원회가 아닌 사적인 조직이나 인사들의 입장이 반영되는 일이 없도록 유의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전계현 총회장은 지난 5일 교단지 <기독신문>과의 담화를 통해 (김영우 총장과) 대화와 대타협을 할 수 있도록 자신에게 힘을 실어 달라는 취지의 견해를 밝혔다.

이 담화가 문제가 되자 전 총회장은 7일 학교에서 농성 중인 총신대 신대원 비대위를 방문, ‘진의가 왜곡됐다’고 해명한 바 있다.

특히 교수협의회는 “김영우 목사와 현 재단이사들은 대화와 타협의 대상이 될 수 없다”면서  “김영우 목사와 재단이사들과의 대화는 공동규칙들을 모두 원상복구하고, 학교와 교단을 혼란에 빠뜨린 죄를 진솔하게 회개하고, 이 모든 행위들에 대하여 책임을 지고 사퇴한 후에나 가능하다”고 못을 박았다.

이어 교수협의회는 “정관, 학칙, 학사내규는 교단의 직할통치를 받아야 하는 총신대학교 운영을 위한 숭엄한 공동규칙들로서 그 내용에 변화를 주고자 할 때는 반드시 구성원 전체의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를 거쳐야 한다”면서 “정관의 경우는 총회의 뜻을 물어야 하고, 학칙과 학사내규는 평의회와 교수회의 뜻을 물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다음은 교수협의회의이 입장문 전문이다.


전계헌 총회장의 대타협 담화 발표에 대한 교수협의회의 입장

2018년 2월5일 전계헌 총회장께서는 기독신문과의 담화를 통하여 대화와 대타협을 할 수 있도록 총회장에게 힘을 실어 달라는 취지의 견해를 밝혔으며, 이 담화가 문제가 되자 2월7일 총신대 신대원 비대위를 사당 캠퍼스로 방문하여 진의가 왜곡되었다면서 해명한 바 있습니다.

교수협의회는 이 사안이 학교 정상화 과정에 중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사안인 점을 감안하여 다음과 같이 입장을 밝힙니다.

1. 총회장께서는 현재 총신대학교 정상화를 위하여 총회 실행위원회, 운영이사회, 교수협의회, 총신대학교 총동창회, 총신대 신대원 비상대책위원회, 총신대학교 총학생회로 구성된 총회 비상대책위원회의 위원장을 맡고 계십니다.

따라서 총신사태에 관한 입장표명은 반드시 동 위원회와 협의를 거친 후에 동 위원회의 동의를 얻어서 발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혹시라도 동 위원회와 상반되는 개인의 사견을 발표하시거나 동 위원회가 아닌 사적인 조직이나 인사들의 입장이 반영되는 일이 없도록 유의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2. 김영우 목사와 현 재단이사들은 대화와 타협의 대상이 될 수 없습니다. 정관, 학칙, 학사내규는 교단의 직할통치를 받아야 하는 총신대학교 운영을 위한 숭엄한 공동규칙들로서 그 내용에 변화를 주고자 할 때는 반드시 구성원 전체의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정관의 경우는 총회의 뜻을 물어야 하고, 학칙과 학사내규는 평의회와 교수회의 뜻을 물어야 합니다.

김영우 목사와 재단이사들이 자신들의 지위보전이라는 지극히 이기적이고 반윤리적인 의도를 가지고, 이상과 같은 합법적인 과정을 전혀 거치지 않은 채, 사학운영의 최소한의 가이드라인만을 말하고 있는 사학법과 고등교육법을 아전인수로 해석하여 비밀리에 자의적으로 공동규칙들을 개악한 행위는 도덕적이고 법적인 중대한 범죄 행위입니다.

김영우 목사와 재단이사들과의 대화는 공동규칙들을 모두 원상복구하고, 학교와 교단을 혼란에 빠뜨린 죄를 진솔하게 회개하고, 이 모든 행위들에 대하여 책임을 지고 사퇴한 후에나 가능합니다.

3. 신대원 비상대책위원회와 총신대학교 총학생회는 학교의 실질적인 주인으로서 행사해야 할 정당한 권리를 행사하면서 학교정상화를 위하여 희생적인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교수협의회는 학생들의 눈물겨운 희생적인 노력이 헛되지 않도록 할 수 있는 한 모든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특히 신대원의 안은찬 교수가 심히 편향되고 왜곡된 보도를 일삼고 있는 한 사설언론 (크리스찬포커스 인터넷판, 2월 7일자)에 게재한 기고문을 통해 학생들의 비폭력적이고 합법적인 노력을 폭력행위로 폄하한 행위는 명백한 사실왜곡이자 명예훼손이며, 학생들의 아픔과 고통을 살펴야 할 교수의 마땅한 의무를 저버리는 만행임을 분명하게 밝혀 두는 바입니다.

2018년2월8일 총신대학교 교수협의회 (회장: 김성태)

김광열, 김성태, 김영욱, 김지찬, 김창훈, 김희자, 박영실, 박용규, 박철현, 성남용, 송준인, 신국원, 오태균, 유상훈, 이상원, 이재서, 이한수, 정규훈, 정승원, 정희영, 하재송

저작권자 © 뉴스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