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CK, <기독교, 한국에 살다> 출판감사 예배 및 기념 북 콘서트 개최

▲ 22일 열린 '기독교, 한국에 살다' 출간 기념 북 콘서트 모습

‘한국 기독교(개신교)가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어떤 방법으로 해 왔는가’의 관점에서 바라본 한국 기독교 130년의 역사를 한 권에 담은 책이 출간됐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가 펴낸 <기독교, 한국에 살다>가 그것이다.
 
<기독교, 한국에 살다>는 우리나라 근대화에 기여한 기독교 역사 중에서 교육, 의료, 종교, 여성, 문화, 민족/민중 등 6개 분야에서 선정된 100개를 3·1운동이 있던 1919년 이전, 해방(1945년) 이전, 해방(1945년) 이후로 나눠 기록한 책이다.

특히 <기독교, 한국에 살다>는 그동안 한국 교회사에서 중요하게 다뤄지지 않았던 사건들이 재조명됐다.

책을 기획하고 출판한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총무 김영주 목사)는 22일 오후 서울 정동 대한성공회 서울주교좌교회에서 출판기념회를 개최했다.

예배에서 박종덕 사관(한국구세군서기장관)은 “진실한 기록은 사람에게 감동을 준다”며 “하나님이 이 땅에서 우리와 함께하신 자취의 기록에서 우리는 현재와 미래에 소망이 되는 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설교했다.

이만열 교수(전 국사편찬위원장)는 “이 책은 그동안 기독교 사학계의 학문적 성과를 잘 서술했고, 기독교가 한국 근대사에서 차지했던 큰 역할들을 실증적이고 에큐메니칼적으로 기록한 데 의의가 있다”며 “이런 귀한 책을 선물 받게 된 것은 한국 기독교회 뿐 아니라 사회에도 기쁨”이라고 축하의 말을 전했다.

이어 진행된 북 콘서트 시간에는 이번 책의 편집소위원회인 이치만 교수(장신대)와 황미숙 선생(목원대 박사수료), 이용민 박사(한국기독교역사학회 총무이사), 손승호 선생(연세대 박사수료)이 패널로 참여해 집필과정과 책에 대해 얘기를 나눴다.

저작권자 © 뉴스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