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교연, 교회언론회 등 “‘군민혈세 4억 5천 귀신축제 웬 말”


충북 보은군청이 40여년 동안 매년 5월 개최해 온 ‘속리 축전’의 명칭을 올해부터 ‘속리산 신(神) 축제’로 이름을 바꿈은 물론 축제 내용 또한 ‘미신문화’를 조장하는 것들로 가득해 보은지역 교계 및 한국 교계가 반발하고 나섰다.

충북 보은군청은 오는 10일부터 12일까지 속리산 잔디공원, 훈민정음마당, 법주사 일원 등에서 ‘속리산 신(神) 축제 추진위원회’ 주관으로 ‘2019 속리산 신(神) 축제’를 개최한다.

매년 ‘속리 축전’으로 행사를 주최해 온 보은군청은 올해 속리축전을 대외적으로 경쟁력 있는 문화관광 축제로 육성한다며 명칭을 ‘속리산 신(神) 축제’로 바꾸고, 새로운 축제 콘텐츠를 개발해 이번 축제에 선보인다.

△천왕봉 산신맞이길 오색천 나빌레라 △영신행차 △산신맞이 한마당 공연 △천왕봉 산신제  △법주사 팔상전 탑돌이 △신들의 정원 △속리산 신(神) 시네마천국 등이 축제의 주제 프로그램들이다.

더구나 보은군청은 ‘속리산 신(神) 축제’로 명칭을 변경함에 있어서 군민 어느 누구의 동의도 없이 공청회나 설명회 한번 없이 추진해 비난의 목소리가 높다.

보은군기독교연합회 산하의 75개 교회와 일부 주민들은 ‘군민혈세 4억 5천 귀신축제 웬 말인가?’ ‘문화를 빙자한 신축제 결사반대’를 외치며 보은군청의 밀어붙이기식 행정에 반기를 들고 있다.

이들은 “굿 보존회가 굿판을 벌이고, 산신을 불러들이고, 작두타기를 하고, 십이지신상 놀이를 하고, 남근(男根)을 신당에 봉납하는 행사 등 귀신놀음 일색의 미신적 분위기의 축제를  굳이 전통문화라고 하면서, 군민들의 막대한 혈세를 써야만 하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이는 지자체가 축제를 빙자한 미신문화를 조장하는 것이며, 군민들을 우매한 대상으로 보는 것”이라면서 “지자체와 지자체장들의 양식을 의심케 한다”고 쓴소리 했다.

이러한 문제점 지적에 한교연 및 한국교회언론회 등 교계 연합단체들도 한 목소리를 냈다.

한교연은 ‘군청이 주최하는 신(神)축제에 대한 본회의 입장’에서 “무속인들이 벌이는 굿잔치가 군의 대외적 인지도 향상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으며, 지역경제 활성화에 무슨 도움이 된다는 것인지 도무지 이해할 수도, 납득할 수도 없다”고 밝혔다.

이어 “미풍양속을 해치지 않는 범위 안에서 고유한 전통문화를 축제의 소재로 삼는다면 누가 뭐라 하겠는가“라면서 “허무맹랑한 무속신앙을 축제란 이름으로 앞장서서 널리 퍼뜨리려 하는 점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더구나 “군청이 주최하는 지역축제가 군민 어느 누구의 동의도 없이 공청회나 설명회 한번 없이 밀실에서 추진해 일방적으로 공지되었다니 하니 더욱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며 “군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군청이 풀뿌리 지방 자치제의 근간인 주민 자치를 완전히 무시하고 일방 통행식 행정으로 일관한다면 그 끝은 불 보듯 뻔한 일”이라고 덧붙였다.

한국교회언론회는 ‘귀신축제가 관광산업 육성을 위한 것이다?’라는 제목의 논평을 통해 귀신축제를 즉각 멈출 것을 요구했다.

한국교회언론회는 논평에서 “지역 축제가 무엇인가? 지역민과 함께 하고 협력하는 것이 아닌가?“라고 물은 후 ”밝은 문화, 건전한 문화를 만들기 위해서는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면서도, 지역민들의 반감과 반발을 사지 않는, 축제가 돼야 한다“고 쓴소리 했다.

이어 “미신을 즐기고, 귀신을 따르는 미개(未開)한 문화에서는 그 사회가 퇴보할 수밖에 없다”면서 “이제라도 보은군에서는 건전하고 건강한 사회를 만들어 가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