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키스탄 中선교사 피살사건’ 배후로 지목… “반중국적 종교사상 전파”

▲ 중국 인민일보 19일자 기사 캡쳐

최근 중국 국가안보국이 정치 안보에 위해를 끼치는 요인으로 3가지 사안을 공표했다. 이 가운데 한국의 선교단체인 인터콥이 포함돼 중국선교와 관련 염려를 자아낸다.

중국 인민일보 19일자 기사에 따르면, 중국 국가안보국은 3건의 ‘정치안전 침해사건’을 발표했다. 사회 전체의 안보의식을 높이고 정치적 안보를 굳건히 하기 위함이다.

기사에 의하면 두 번째가 한국의 선교단체인 인터콥과 관련한 건으로, 지난 2017년 파키스탄에서 발생한 중국인 선교사 피살 사건이 규정됐다. 중국 국가안보국은 사건의 배후로 한국의 인터콥(InterCP)을 지목했다.

지난 2017년 5월 24일, 중국인 선교사 2명이 파키스탄에서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로부터 납치·살해당하는 사건이 일어났다.

이와 관련  중국 국가안보국은 “H국 기독교 단체인 InterCP이 중국인들을 유혹해 파키스탄으로 보낸 뒤 현지 극단주의 무장단체에 살해당하도록 한 사건”이라면서 “리신헝(李欣恒)과 멍리스(孟麗思) 등 13명의 인터콥 중국인 신자들이 파키스탄으로 파송돼 인터콥이 현지에 세운 어학원을 근거지로 불법 선교활동을 해오다 변을 당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간 사건 발생 때부터 피해자들이 인터콥과 연계돼 있다는 의혹은 많았지만 중국 당국이 이를 공표하긴 처음이다.

중국 국가안보국은 “인터콥이 1983년 설립된 초교파 선교기관으로 복음의 서진 운동에 의거해 2000년부터 닝샤, 신장, 칭하이, 쓰촨, 깐수 등 10여개 지역에 불법적으로 선교사를 파송해왔다”며서 “특히 사업·여행·유학 등을 목적으로 입국해 서부 소수민족과 대학가에 침투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중국 국가안보국은 2018년 1월 인터콥 소속 선교사 66명을 심사한 결과, 46명에게 종교법을 위반했다는 자백을 받고 이들을 추방했다”면서 “이들이 중국 젊은이를 선동해 불법 선교의 희생양으로 삼았다”고 주장했다.

한편, 인터콥은 파키스탄 중국인 순교자 두 명은 인터콥 파송이 아니라는 입장만 밝히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저작권자 © 뉴스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