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단상담소협회, 신년하례회 및 기자회견 갖고 한국교회에 조언

▲ 10일 열린 이단상담소협회 기자회견 모습

“신천지가 오래된 신자들의 피로감으로 누수현상이 심해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신천지를 이탈해도 이들은 기성 교회에 돌아가려 하지 않습니다. 한국교회는 이들을 방치해서는 안 됩니다.”

신천지의 오래된 신자들이 피로감으로 이탈하는 이른바 ‘누수현상’이 크다는 보고가 있었다. 10일 인천 성산교회(고광종 목사)에서 열린 한국기독교이단상담소협회(진용식 목사, 이하 협회) 신년하례예배 후 기자회견에서다.

협회에 따르면 신천지의 포교 방식에 변화가 있다. 기존의 기독교인 대상의 포교에서 비기독교인 대상으로의 포교로 바뀌고 있다는 것이다.

대외적 홍보활동과 기존 교회들을 비난하는 행위의 도가 심해지고 있는데, 이것은 자신들이 기성 교회보다 깨끗하다는 듯 선전함으로써 비기독교인들의 마음을 얻기 위함이라는 게 협회의 설명이다. 심지어 이들은 해외 포교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한다.

그렇다고 기독교인 대상의 포교방법을 완전히 버린 것은 아니라고 한다. 양적 측면에서는 감소됐지만 그 방법에 있어서 더욱 교묘해졌다는 게 협회의 설명이다.

구리상담소장 신현욱 목사는 “기독교인들에 대한 포교 전략이 위장교회 확산으로 바뀌었다”면서 “간판만 바꿔다는 차원을 넘어 군소 신학교에 가서 목사 자격 취득해서 교회를 개척, 위장교회를 확산하는데 정통교단에 소속한 것처럼 위장하는 경우가 많다”고 밝혔다.

그런데 내부를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누수현상, 곧 오래된 신자들의 이탈이 심하다는 게 역시 협회 설명이다.

신도 수가 144000명 넘었음에도 계속 유입되는 것에 대한 설명 교리 개발과 같이 계속되는 교리적 변개로 피로감을 느낀 오래된 신자들의 이탈이 확산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지난해 말부터 시작된 ‘전도 못한 값’ 납부 즉 전도 못한 사람은 지파에 100만원, 총회에 10만원 총회에 납부하라는 지시로 엄청난 동요가 있다고 한다.

하지만 이들 이탈자들은 신앙의 표류를 할지언정 기성 교회로는 돌아가지 않으려 한다는 것이 협회의 설명이다. 신천지에 염증을 느껴 나왔지만 기성 교회는 신천지보다 더 나쁘다는 인식이 깊이 박혀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런데 이러한 누수현상은 고령의 이만희가 사망하면 가속화될 것이라는 게 협회의 전망이다. 그러므로 이제부터 한국교회는 이들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게 협회의 조언이다.

한국교회가 이들을 흡수하지 못한다면, 개개인의 영혼 구원의 문제는 차치하더라도 저들끼리 모이는 신천지 아류가 여럿 탄생해서 한국교회를 찌르는 가시들이 될 것이기 때문이라는 게 협회의 설명이다.

협회 회장 진용식 목사는 “신천지 나오면 교회 적응 못한다. 상담을 통해 저들이 옳다고 믿는 거짓교리가 깨지지 않으면 나온 지 5년 된 사람도 신앙이 안 된다”면서 “지금부터 한국교회 차원에서의 준비가 시급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뉴스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