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대일 교수, 한복협 ‘개혁을 넘어 변혁’ 월례 발표회서 주장

▲ 12일 한복협 10월 발표회서 주제 발표 중인 왕대일(감신대) 교수

한국복음주의협의회(회장 이정익 목사)는 12일 아침 서울 신촌성결교회(박노훈 목사)에서 ‘개혁을 넘어 이제는 변혁이다’라는 주제로 ‘10월 조찬기도회 및 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날 발표회에서 한국교회의 ‘외부적 변혁’에 대해 주제 발표한 왕대일 교수(감신대)는 한국교회가 개교회 중심에서 벗어나 ‘한국교회’라고 하는 숲을 이루는 일에 올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왕 교수는 “신앙공동체는 처음부터 프로테스탄트(Protestant), 즉 교회는 유대성전종교를 깨뜨리는 변혁공동체였다”면서 “오늘의 한국교회는, 그 규모가 대형교회든 개척교회든, 탈(脫)성전화, 탈(脫)성전종교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교회의 존재양식이 달라져야 한다는 것이다. 교회가 성전을 짓지만, 그 성전은 성전종교의 성전이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왕 교수는 “요즈음 우리 교회에서 성전은 교회의 하부구조(집회장소)를 지칭하는 표현으로 사용된다. 맞는 말”이라면서 “그러나 주의해야 한다. 교회 안에 성전(예배당)이 있어야지 성전(성전종교) 속에 교회가 흡수돼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교회의 시작은 유대성전종교로부터 뛰쳐나온 프로테스탄트였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교회가 다시 유대교식 성전종교로 되돌아가버려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왕 교수는 “교회의 규모를 축소하자는 것이 아니다. 교회의 규모는 하나님이 정하신다(마 25:14-30). 크게 자라는 나무도 있고 작게 자라는 나무도 있다. 주님이 키우시는 나무”라면서 “단, 교회마다 자라서 교회끼리 더불어 숲을 이루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약 시대 당시 교회가 서로 더불어 숲을 이루는 방식으로 퍼져나갔듯이 곧 예루살렘, 안디옥, 에베소, 서머나, 버가모, 두아디라, 사데, 빌라델비아, 라오디게아, 빌립보, 골로새, 데살로니가, 고린도, 로마 교회 이런 식 당시 지구촌에 교회라는 숲을 이루어나갔던 것처럼 말이다.

왕 교수는 “지금까지는 개체 교회들이 각각 약진하고 경쟁하는 방식으로 생존(!)했지만, 이제부터는 나무와 나무가 함께 하는, 큰 나무와 작은 나무가 공생하는, 그러기 위해서는 조림(造林) 방식으로 교회변혁을 설계하고 실행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왕 교수는 “숲을 이루기 위해서는 때로는 교회끼리도 통폐합해야 한다”면서 “교회가 한 교회건물을 세우고 짓고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교회가 연대하여 함께 교회를 세우거나 교회건물을 짓고 공유하며 유지하는 형태로 존재방식을 변혁시켜야 하고,. 그런 변혁을 위해 목회구조 마저도 공동목회 형태로 변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