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는 우리 땅’ 범국민적 계몽운동 전개

▲제19회 대한민국 독도예술제
▲제19회 대한민국 독도예술제

문화 예술 행사를 통해 독도 주권의식을 강화시키는 제19회 대한민국 독도예술제가 11월 4일 오후 1시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2층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사)대한민국통일문화창작진흥회가 주최하고 박성준 국회의원, 연예저널, 대한민국독도예술제조직위원회가 주관한 독도예술제는 문화예술 작품을 통해 ‘독도는 우리나라 땅임’을 알리는 범국민적인 계몽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문화, 체육, 예술을 통한 국민대화합을 선도하고 대한민국 전 국민이 참여하여 독도가 역사적, 지리적으로 분명한 대한민국의 영토임을 전 세계에 알림과 동시에 국제사회 여론과 국민 단합을 통해 대한민국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했다.

조직위원회는 시상식에 앞서 10월 21일-22일 양일간 경기도 양평 경기지부에서 문학⦁미술⦁음악⦁무용⦁체육 각 분야별로 작품심사를 진행하고, 우수 학생 및 일반인 예술가들을 수상자로 선정했다.

시상식은 노곤채 MC의 진행으로 개회식, 국민의례, 애국가 제창, 내빈소개에 이어 대회사, 축사, 인사 등이 이어졌다.

▲정재은 대회장(가운데)이 대회장 상을 시상하고 수상자들과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정재은 대회장(가운데)이 대회장 상을 시상하고 수상자들과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정재은 대회장은 “올해로 19회째를 맞이했다. 해가 갈수록 더욱 발전하고 나라사랑에 이바지 하는 빛난 대회로 만들어 가겠다. 그동안 어려움도 있었지만 끈을 놓지 않았다. 더 많은 사람들이 참석하고 각 지역마다 활성화되도록 많은 관심과 지원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정 대회장은 “독도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많은 작품들을 출품한 학생 및 일반인들에게 감사를 표한다. 매년 높아져 가는 기량에 찬사를 보내며 그 기량과 독도에 대한 애틋한 마음들이 국토수호와 독도지킴으로 꽃 피워지기를 바란다”고 했다.

▲박성준 국회의원(가운데)이 국회의원 상을 시상하고 수상자들과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박성준 국회의원(가운데)이 국회의원 상을 시상하고 수상자들과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박성준 국회의원은 축사에서 “일본이 독도를 자기들의 땅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대한민국의 역사성과 정통성을 부정하는 것이다. 우리가 대한민국의 역사와 정통성을 갖기 위해서는 독도가 우리 땅이라고 하는 부분에 대해 명확하게 역사적, 현재와 미래의 규정을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면서 “문화적인 측면에서도 접근해야 되고 미술적인 측면, 음악적인 측면, 시민사회 영역에서도 접근해야 한다. 여러분들이 대한민국을 발전시킬 수 있는 주인공이라 생각하고 역사의 선봉자가 되어 주시고 주인공 되주시길 바란다”고 축사했다.

한국기독교총연합회 김정환 사무총장은 “독도는 우리 국민이 지켜내는 귀한 땅이다. 동쪽 끝에 있는 땅이 아니라 동쪽 끝에서 시작하여 대한민국을 안고 있는 땅이다”라면서 “대한민국의 영혼이 깃들어 있는 땅을 지키고자 귀한 사역을 감당하고 있음에 감사하다. 예술제를 통해 애국에 대한 사랑을 고취시키고 국민의 공감대를 형성함에 치하의 말씀 드린다”고 전했다.

▲박상옥 조직위원장이 해양수산부장관 상을 시상하고 수상자들과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박상옥 조직위원장이 교육부장관 상을 시상하고 수상자들과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박상옥 조직위원장은 “여러분들이 애국자이다. 나라를 지키는 일에 함께 해주심에 감사하다. 각 분야에 응모해주신 모든 분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수상에 영예를 안으신 모든 분들에게 축하의 박수를 보낸다”고 전했다.

시상식에서는 대회예술종합 대상, 각 시도 교육감 대상, 대회장 상, 국회의원 상, 경기도지사 상, 교육부장관 상, 해양수산부장관 상 등을 시상했다.

김동근 준비위원장은 “정치 경제 사회 교육 모든 분야가 문화를 통해 하나로 결집되고 승화되어 완성된다. 해를 거듭할수록 열기가 더욱 뜨거워지고 좋은 작품들을 선보이게 되어 감사하다”고 밝혔다. 특히 “어려움을 겪은 우리 사회가 문화를 통해 다시 힘을 얻고 새롭게 도약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제19회 대한민국 독도예술제 조직위원들
▲제19회 대한민국 독도예술제 조직위원들

제19회 대한민국 독도예술제 수상자는 다음과 같다.

▲해수부장관상 ㆍ미술부문 안희정(안스클레스 대표) ㆍ음악부문 정에스더(용담베이커리 부대표) ㆍ체육부문 조은순(진명글로벌 이사)

▲교육부장관상 ㆍ문학부문 최지훈(위례한빛고1)

▲경기도지사상 ㆍ문학부문 정우숙(Nanuri Missionary Church 대표) ㆍ미술부문 최성주(㈜주성에코솔루션 대표) ㆍ체육부문 정일영(한양여자대학교 주임교수)

▲국회의원상 ㆍ김혜경(자연보호중구협의회) ㆍ박승천(자연보호중구협의회) ㆍ김순미(자연보호중구협의회) ㆍ김진모(자연보호중구협의회) ㆍ이주영( 다산동 자치위원)

▲인천시장상 ㆍ문학부문 김상준(자연보호협의회 이사) ㆍ음악부문 김율(인천원당중2) ㆍ체육부문 이유식(쌍절곤협회 지부장)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장상 ㆍ문학부문 조남웅(JL STANDARD 대표) ㆍ미술부문 지경숙(다사랑 대표) ㆍ문화예술공로부문 박영수(U-20 청소년대표팀 골키퍼코칭강사)

▲서울시교육감상 초등부문 ㆍ문학부문 김사랑(장충초3) ㆍ미술부문 이혜인(서울광희초5) ㆍ음악부문 심유안(서울대곡초4) ㆍ무용부문 주리원(서울신사초6) ㆍ체육부문 이혜진(서울광희초6)

▲서울시교육감상 중등부문 ㆍ문학부문 류호승(대경중1) ㆍ미술부문 정승찬(서울경희중1) ㆍ음악부문 임유진(인왕중1) ㆍ무용부문 황세희(한영중3) ㆍ체육부문 김세진(일신여중2)

▲경기도교육감상 초등부문 ㆍ미술부문 최유하(도암초2) ㆍ음악부문 조이찬(운중초3) ㆍ체육부문 이승호(민락초4)

▲경기도교육감상 중등부문 ㆍ미술부문 장준우(동구중3) ㆍ무용부문 김하은(계원예중3) ㆍ체육부문 우연서(송양중2)

▲경기도교육감상 고등부문 ㆍ문학부문 신아영(양동고2) ㆍ미술부문 조유림(동화고1) ㆍ음악부문 이수린(금촌고3)

▲충북교육감상 ㆍ문학부문 남하정(충주남산초6) ㆍ미술부문 송서현(충주남한강초6) ㆍ음악부문 김시은(충주달천초5) ㆍ무용부문 홍예주(충주북여중3) ㆍ체육부문 김한범(충주금릉초6)

▲충남교육감상 ㆍ문학부문 이나경(천안가온중1) ㆍ미술부문 박서하(천안오성중1) ㆍ음악부문 이시아(용남초5) ㆍ무용부문 소율아(천안불당초4) ㆍ체육부문안유진(용남초5)

▲강원도교육감상 ㆍ문학부문 이수연(양양중1) ㆍ미술부문 정준우(춘천교대부설초5) ㆍ음악부문 정찬교(해람중1) ㆍ무용부문 홍지윤(솔샘초6) ㆍ체육부문 유가은(북평중2)

▲경북교육감상 초등부문 ㆍ음악부문 신주현(안동영호초6) ㆍ무용부문 양수빈(구미사곡초6) ㆍ체육부문 고도현(문장초6)

▲경북교육감상 중등부문) ㆍ무용부문 황지유(상모중1) ㆍ체육부문 송협섭구미중2)

▲경북교육감상 고등부문 ㆍ문학부문 민가희(상모고1) ㆍ무용부문 박현서(현일고1)

▲부산시교육감상 ㆍ문학부문 송윤수(일광초6) ㆍ미술부문 전유영(오션중1) ㆍ음악부문 주서현(연신초5) ㆍ무용부문 석가현(신곡중3) ㆍ체육부문 이채언(가야여중2)

▲세종시교육감상 고등부문 ㆍ문학부문 김현서(부강초4) ㆍ미술부문 김동혁(종촌중2) ㆍ음악부문 문정은(집현중3) ㆍ무용부문 박하율(나성중2) ㆍ체육부문 박준범(부강중1)

▲대회장상 초등부문 ㆍ문학부문 곽아인(인천부마초4) ㆍ문학부문 조이준(운중초5) ㆍ미술부문 정사무엘(사내초2) ㆍ음악부문 김민영(영훈초6) 장하늘(연신초5) 김대현(숭의초4)

▲대회장상 중등부문 ㆍ문학부문 이수연(양양중1) ㆍ체육부문 남주윤(백양중3)

▲대회장상 고등부문 ㆍ문학부문 홍아진(샘물중고10) ㆍ무용부문 손원정(부산예고3) ㆍ체육부문 최지예(송양고1)

▲대회예술종합대상 ㆍ무용부문 이언경(전통문화 기획사 대표)

저작권자 © 뉴스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