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정현 목사 “국가지도자들에게 새 마음, 새 영, 새 능력을 부어주소서”

1966년부터 시작된 제55회 대한민국 국가조찬기도회(회장 이봉관 장로)가 10월 31일, 오전 6시 40분 ‘하나님께서 축복하시는 대한민국’이라는 주제로 개최됐다.

국내외 국가지도자와 기독교계 및 각계인사 등 9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린 이번 기도회는 엔데믹 이후 해외 20여개국 100여명 왔고, 국내 외교사절단들도 다수 참석했다.

특별히 이번 기도회는 한국교회의 주요 교단 총회장들이 모여 ‘교계연합기도’의 시간을 가졌다.

이봉관 회장의 사회로 시작된 기도회는 대회장 이채익 의원(대한민국국회조찬기도회 회장)이 개회사를, 김회재 의원(대한민국국회조찬기도회 부회장)이 개회기도를 했다.

이채익 의원은 “국가조찬기도회는 지난 57년간 자유 대한민국 역사의 모든 순간을 항상 기도로 동행해 왔다”며 “‘기도하는 한 사람이 기도하지 않는 한 민족보다 강하다’는 말을 기억하며 오늘 이 아침에도 우리 대한민국의 번영과 세계평화를 위해 국내외 기독교인들이 모여 기도드린다”고 전했다.

이어 성경봉독은 서정숙 의원(국민의힘)이 ‘창세기 12장 2~3절’을, 김경만 의원(더불어민주당)이 ‘요한계시록 1장 6절’을 각각 읽었고, 특별찬양으로 청운교회 찬양대가 ‘환희의 송가’를 불렀다.

설교를 맡은 오정현 목사(사랑의교회)는 ‘축복의 근원, 제사장 나라’라는 제목으로 메시지를 전했다. 오 목사는 “국가조찬기도회를 통하여 우리 국가지도자들에게 새 마음, 새 영, 새 능력을 부어주시기 바란다”며 대한민국 건국이후 받은 축복과 우리 사회가 직면한 현실에 대해 말했다. 이어 “이 민족을 살리는 영적 강국의 길은 우리 민족이 제사장의 나라가 되어 세상의 모든 민족, 나라, 사람들에게 축복의 통로가 되는 것”이라며 “세계교회를 위한 축복의 플랫폼이 되자”고 전했다.

이날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이 참석해 윤석열 대통령 축사를 대독했다. 윤 대통령은 “낮은 자리에서 국민의 아픔을 보듬은 한국교회가 섬김과 헌신으로 함께해 줄 것이라 믿는다”며 “국가와 국민을 위해 기도해 온 국가조찬기도회가 대한민국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지혜를 모아달라”고 말했다. 이어 “예수님의 이웃사랑의 가르침을 실천한 한국 기독교는 우리 사회의 빛과 소금의 역할을 하고 있다”며 “지난여름에는 태풍과 폭염에 지친 세계스카우트잼버리 대회 참가자들에게 교회의 문을 활짝 열어줬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기독교계가 보여준 사랑과 연대의 정신에 깊이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이어진 특별기도 시간에는 ‘대한민국 발전을 위한 기도’를 이영훈 목사(한국교회총연합 대표회장)가, ‘국민화합과 경제부흥을 위하여’ 원희룡 장관(국토교통부)이, ‘굳건한 국가안보와 세계평화를 위하여’ 김승겸 대장(합참의장)이, ‘저출산 극복과 교육발전을 위하여’ 장윤금 총장(숙명여자대학교)이 대표로 기도를 했다.

축도는 박종순 목사(충신교회 원로)가 했고, 조찬기도는 감경철 장로(대한민국국가조찬기도회 명예회장)가 맡았다.

기도회에 앞서 열린 식전 예배는 김의식 총회장(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의 사회로, 강현석 장로(대한민국국가조찬기도회 뉴욕지회 명예회장)가 대표기도를 했다. ‘교계연합기도’는 10개 교단의 총회장이 나섰다. 이종성 총회장(기독교한국침례회), 임성웅 총회장(기독교대한성결교회), 임병무 총회장(대한예수교장로회 대신), 송동원 총회장(대한예수교장로회 개혁개신), 류춘배 총회장(대한예수교장로회 백석대신), 정병기 총회장(그리스도의교회협의회), 김헌수 총회장(대한예수교장로회 웨신), 최종술 총회장(그리스도의교회교역자협의회), 김국경 총회장(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선목), 우상용 총회장(대한예수교장로회 한영) 순으로 진행됐다.

▲대한민국 국가조찬기도회 회장 이봉관 장로
▲대한민국 국가조찬기도회 회장 이봉관 장로

이봉관 회장은 “제55회 국가조찬기도회 전반에 깔려 있는 키워드는 연합이었다”며 “성경에서 제사장 직을 맡은 ‘레위’는 연합이라는 뜻으로 이스라엘 민족이 제사장 중심으로 연합된 것처럼 국가조찬기도회에 주요 교단 총회장들이 ‘하나님께서 축복하는 대한민국’을 위해 함께 기도한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2024 미국국가조찬기도회’ 공동의장인 미국 하원의원 작 웸프(1995-2011)과 토마스 수오지 (2017–2023)는 이번 기도회에 대한 기대를 담은 서신을 지난 27일 보내왔다. 이들은 “저희는 오늘 대한민국에서 정치이념과 인종을 초월하여 나사렛 예수의 이름으로 모이는 국가조찬기도회로 인하여 크게 고무되어 있다”며 “미국국가조찬기도회 역시 성경에 기록된 방식을 따라 조찬식탁에서 교제하며, 주님의 가르침을 나누며, 함께 마음을 모아 기도하는 은혜를 누린다”고 공감을 표했다.

이어 “미국연방하원의원들의 이와 같은 조찬기도모임은 아이젠하워 대통령 때 시작하여 지금까지 그 전통을 이어오면서 국가와 민족을 위한 기도의 사명을 감당하고 있다”며 “특별히 금년은 한미동맹 70주년을 축하하고 기념하는 의미 깊은 해다. 대한민국과 미국 국민은 이러한 노력의 당사자로서 상호협력과 세계평화의 실현을 추구하고 있어 감사하다”고 전했다.

국가조찬기도회는 내년부터 2천여 명으로 참석자를 다시 확대할 계획이며 올해도 청각장애인들을 위한 수어 통역 서비스를 제공했다.

저작권자 © 뉴스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