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임대교회들 소상공인과 같은 지원 검토해 달라" 요청도

▲ 정세균 총리와의 대담 모습(사진: 국무총리실)

코로나19 상황으로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는 가운데, 교회가 여러모로 더 큰 어려움과 비난을 받고 있다. 지방교회를 중심으로 행정소송 등 집단행동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

이에 교계를 대표해 주요 교단 교단장들이 항의차 7일 오후 국무총리를 방문해 대담을 나눴다. 대담은 1시간 정도 진행됐다.

서울 광화문 정부총합청사 국무총리실에서 정세균 총리를 만난 기감 이철 감독회장, 예장통합 신정호 총회장, 예장합동 소강석 총회장 등 교단장들은 정부 및 지자체의 교회관련 무리한 대응에 대해 항의했다.

교단장들은 먼저 2단계 지역에서 종교시설에 대해서는 2.5단계 기준을 적용해 대면예배를 금지한 것은 무리한 일로서 형평성에 어긋난다고 지적했다. 특히 농어촌 군단위별로 보면, 확진자가 단 한 명도 없는데 비대면 예배를 요구하는 것은 지나치다고 꼬집었다.

또한 공무원의 교회출석 방해와 교회출석시 처벌문제를 항의했다. 교단장들은 교회출석 이유로 직위해제된 것으로 알려진 충북 옥천 소방관 사건에 대해 철저한 조사를 요구한 후, 기독교인 혹은 교회 출석을 이유로 처벌 받는 것은 용납할 수 없음을 못박았다,

이어 교단장들은 두 가지 사항을 건의했다. △2.5단계 좌석기준 200석 미만인 경우 20명, 200석이 이상인 경우는 10%를 적용할 필요가 있다는 것과 △재난 지원금에 상가임대교회를 포함할 수 없는가였다.

정세균 총리는 이에 2.5단계 사회적 거리두기 시한인 17일까지 기다려 달라고 답했다. 200명 이상의 경우 공간의 10%로 인원제한을 해달라는 요청에 대해서는, 현재 가족단위 모임 5명 이상도 불허하는 상황이라며 양해를 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