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건강연구원, ‘2021년 새해준비 사역설명회’ 개최

▲ 이효상 원장이 강의 중이다.

‘실용목회 전문기관’이자 ‘목회발전소’로 불리는 한국교회건강연구원(이사장 정연철, 원장 이효상 목사)이 지난 30일 한국교회100주년 기념관에서 2021년 새해준비 ‘사역설명회’를 열었다.

‘코로나 늪에서 탈출하고 갈 길을 찾다’를 주제로 진행된 사역설명회 주강사인 이효상 목사는 ‘살리는 목회, 이제 시작이다’라는 강의에서 현재의 상황을 ‘코로나 늪’에 빠진 ‘내우외환’의 상황이라고 규정하며, ‘예수님 따라하기 목회’로 늪에서 빠져나가자고 제안했다.

이 목사의 강의 후에는 워크솝 ‘필요 의제 찾기,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를 통해 참가자들이 ‘코로나 늪’에서 ‘어떻게 탈출할 것인가’에 대해 함께 대안을 찾는 시간을 가져 많은 호응을 얻었다.

이 목사는 강의에서 예수님의 갈릴리 사역을 집중적으로 조명하며, ‘예수님 따라하기’는 한국교회가 추구해야 할 ‘살리는 목회’라고 정의했다. 말 그대로 예수님을 따라해야만 절체절명의 위기에 처한 한국교회가 살 수 있다는 것이었다.

이 목사는 “코로나로 한국교회의 전성시대가 저물고 있다. 떠나간 교인들이 다시 돌아오기는 쉽지 않다”며 “이제는 피리를 불어도 춤추지 않는다. 생존해야 할 시대다. ‘빈 의자’처럼 기다리기만 해서는 사람들이 오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목사는 “복잡한 지하철에서 ‘예수천당 불신지옥’ 외치면 욕만 듣는다. 가장 좋은 전도 방법은 ‘입소문(막 2:1)’이다. 자발적으로 퍼져야 한다”면서 예수님처럼 시대에 맞는 메시지를 전하고, 불쌍히 여기는 마음(측은지심)을 가질 것을 조언했다.

이어 이 목서는 “예수님은 함께하는 사람이 많아지자, 동고동락하면서 함께 사역하고 비전과 가치를 공유하기 위해 제자를 선택해서 세우셨다”면서 “사람들이 모이면 이후 기도와 말씀 훈련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목사는 “목회는 예수님을 따라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원리를 알면 목회가 즐겁다”면서 “주님께서 원하시는 교회가 돼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진 ‘멘토에게 듣는다’ 시간은 양산 삼양교회를 개척하여 40년 목회를 통해 영남지역의 건강한교회의 대표적 모델교회로 성장케 한 양산 삼양교회 정연철 목사를 초청, 목회 45년에 대한 대화의 시간으로 진행됐다.

정 목사는 “목회는 사람을 세우는 것이다. 많은 목회자들이 교회를 건물로 생각하는데, 교회는 건물이 아니다”라며 “설교가 삶 자체가 되는 메시지를 심어줘야 한다. 설교와 내 삶이 다르면 문제가 된다. 교인들에게 확고한 신뢰를 심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후 시간에는 평촌 새중앙교회 황덕영 목사가 ‘코로나시대 지역의 벽을 넘는 선교적 교회 실제’에 대해서 강의하면서 ‘교회중심의 선교’가 아닌, ‘선교중심의 교회’가 될 것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뉴스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