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4년 르완다 내전 현장을 취재하고 시작된 아프리카 선교 사역 일지

 

1994년 르완다에서, 소수파 지배계층인 투치(Tutsi, Ratusi)족과 다수파 피지배계층인 후투(Hutu, Bahutu)족 간의 국가 통치권을 둘러싼 내전이 발생, 수많은 난민들이 큰 피해를 입게 되었다.

아프리카 중에서도 한인 선교사들이 들어가 있지 않은 곳이었고, 현지인들이라도 잘 가려고 하지 않는 곳에 뜨거운 마음으로 발걸음을 옮긴 한 사람이 있었다. 김평육 선교사다.

처음 계기는 현장의 모습을 취재하기 위함이었지만, 아프리카 난민과 어린이를 위한 시설을 마련하면서 선교 사역이 시작되었다.

고아원과 유치원 사역을 중심으로, 난민촌에서는 난민촌 신학교와 어린이들을 위한 구제 사역을 하면서 첫발을 내딛었다. 그러다가 점차 여성, 청년 등 대상이 넓혀져 감에 따라 대상에 맞는 사역까지 새로 생겨났다.

김평육 선교사가, 그렇게 26년이라는 시간 동안 한국과 미국, 아프리카 5개국을 왕래하면서 진행한 사역을 중심으로 선교 사역 전체를 4기로 나누어 정리한 책 <아프리카 선교 26년>(쿰란출판사)을 출간했다.

김 선교사는 자신의 사역을 △고아와 과부와 난민들을 위한 구제 사역과 어린이 사역(고아원, 유치원)에 집중한 제1기(1994-2000) 사역 △아프리카 5개국을 대상으로 복음화 대회를 개최한 제2기(2001-2006) 사역 △복음화 대회 가운데 아프리카 지도자들을 한국에 초청하고 청년들을 한국의 대학과 대학원에 유학 보내기 사역과 열두 곳의 선교센터를 건축한다는 목표로 부지를 마련하고 재정이 마련되는 대로 건축을 진행한 제3기(2007-2012) 사역 △필요한 건축을 지어 건축된 센터에서 현지 사역자들과 함께 사역을 강화한 제4기(2013-2020) 사역으로 나누었다.

김 선교사는 여기서 머무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10년 사역을 “2030 비전”이라고 선포하였다. 비록 포스트 코로나와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래가 불투명할지라도 주님이 다시 오시는 날까지 선교 사역을 계속할 것이라는 결단에서다.

사역 당시에 찍은 현장 사진과 쓴 글들로 엮은 김 선교사의 책 <아프리카 선교 26년>은 하나님의 은혜가 어떻게 그를 통해 아프리카에 뿌리를 내렸는지를 잘 보여준다.

▲ 탄자니아 빅토리아 호수 병원선 사역 모습

 

저작권자 © 뉴스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