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국무총리 초청 오찬 모임서… “기독교계와 소통” 약속도 받아

▲ 기자 브리핑에 나선 한교총 회장단 (왼쪽부터 문수석 목사, 김태영 목사, 김종준 목사)

한교총과 교회협(NCCK) 양 단체 대표들이 14일 정세균 국무총리를 만나 교회에 대한 모임·행사 금지 등 정부의 제한조치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는 한편, 재검토를 요구했다.

한교총은 15일 오전 상임회장회의 후 가진 기자브리핑에서 전날(14일) 있었던 국무총리와의 오찬 모임서 오갔던 내용을 전하며 이같이 밝혔다.

정세균 국무총리 초청으로 이뤄진 14일 오찬 모임은, 교계에서는 한교총 대표회장 김태영(예장통합 총회장)ㆍ류정호(기성 총회장)ㆍ문수석(예장합신 총회장) 목사와 교회협(NCCK) 이홍정 총무와 육순종 목사(기장 총회장)가 참석했고 정부 측에서는 정 총리와 박양우 문체부 장관 등이 참석했다.

브리핑에 의하면 교계 대표들은 “ 7월 8일 중대본의 교회 소모임 금지 조치에 대한 한국교회의 분노가 크다”면서 “이 조치 이전 7월 2일 한교총과 교회협이 공동으로 내부지침을 마련해 여름철행사와 교회 내 소모임 축소, 연기, 취소를 권고했는데 1주일도 되기 전에 중대본의 금지발표는 깊은 유감”이라고 밝혔다.

특히 “교회는 명예를 먹고 사는데 방역에 최선을 다하는 교회를 무시함으로, 사회가 교회를 범죄단체 취급하는 결과를 초래했다”면서 “중대본에서 교회 소모임에 대한 금지를 요청했어도 총리는 정무적 판단으로 교회의 형편 살폈어야 했다”고 쓴소리 했다.

또한 “이 조치(교회 소모임 금지)는 통계의 오류를 갖고 있으며, 불공정한 조치이므로 결자해지 차원에서 철회하라”고 촉구하는 한편, 지자체들의 과잉대응에 대해 즉각 시정 조치 할 것을 촉구했다.

이에 정세균 총리는 “7월 2일 한교총과 교회협의 공동성명에 대해 몰랐다”면서 “보다 더 교회와의 소통을 강화하겠으며, 상황이 호전되면 상응 조치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7월 8일 조치는 '교회의 예배는 지켜야 한다'는 생각으로 소모임 금지를 중심으로 시행했는데, 결과적으로 안타깝게 생각한다”면서 “방역과 경제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아야 하는 정부의 노력에 어려움이 있음을 이해해 달라”고 요청했다.

또한 “그동안 국가가 어려움에 처할 때마다 기독교계가 앞장서서 국민께 희망과 용기를 준 것처럼 이번에도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기독교계가 적극적으로 나서 달라”고 도움을 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