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계, ‘감염온상’ 취급 정부 향한 분노 목소리 확산

▲ 연합뉴스 유투브 화면 캡쳐

“그동안 한국교회는 어느 종교단체나 시민단체, 혹은 어떤 단위의 집합체보다도 적극적이고 효과적이며, 자발적으로 정부 방역에 협조해 왔다. 그런데 정부가 이런 기독교의 노력에 감사와 찬사는 보내지는 못할망정….”

지난 8일 ‘교회에 대한 집단감염 예방 조치’ 곧 ‘10일부터 정규 예배 외 모든 종교 활동 규제’ 조치를 발표한 정부를 향한 교계의 분노 목소리가 확산되고 있다. 교회 연합단체들은 물론 개별 교단들의 정부 비난 성명서가 쏟아지고 있는 것이다.

규제가 적용되는 10일,  교회언론회는 물론 감리교(기감), 예장고신, 예장대신, 예장합신(3개 교단은 공동성명), 성결교(기성) 등 주요 교단들이 성명을 내고 정부의 조치를 강력히 비난하며 철회를 촉구했다.

한국교회가 정부의 조치에 이토록 분노하는 것은 그동안 정부의 방역조치에 자발적으로 협조해 주었더니 현 정부가 한국교회를 만만히 보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자발적 협조가 가능한데도 한 마디 상의 없이 ‘벌금’ 운운하며 겁박하는 태도를 보인 것에 화가 난 것이다.

더구나 그러한 조치를 취하게 된 것이 교회가 집단감염 확산의 진원지이기 때문이라는 식으로 발표했기에 더욱 분노가 들끓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의 규제 발표가, 지난 8일 정세균 국무총리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는 자리에서 ‘최근 감염 사례를 분석해 보면 교회 소규모 모임과 행사로부터 비롯된 경우가 전체 절반가량을 차지한다’는 발언에서부터 비롯된 때문이다.

교회언론회에 의하면 7월 8일 현재, 전체 코로나19바이러스 감염자 13,244명 가운데 교회와 관련된 인원은 약 550여명으로 전체의 4.19%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이단(신천지/만민교회)의 5,254명(39.36%), 물류센터/콜센터/방문판매/클럽/운동시설 등에서 확진된 924명(7.0%), 그리고 병원/요양병원에서의 843명(6.4%)보다도 적은 수치다.

이를 한국교회 교인 전체 967만 명(정부의 2015년 종교인구 조사 결과)을 대상으로 놓고 보면 0.0057%에 해당하는 것이다. 또 6만 여개의 교회 가운데 30여개 교회로 0.053%에 해당된다. 그것도 6개월간 코로나19바이러스 감염이 지속되면서 발생한 수치다.

감리교(기감) 감독회의는 “이는 기존 위험발생처(사이비단체/물류센터/방문판매/클럽/운동시설/병원)에 비하면 얼마나 낮은 비율인지를 보여 준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특별한 종단을 언급하면서 교회 예배의 일부를 금지한 것은 심각한 종교적 차별이며, 교회의 선교를 위축케 하는 등 기독교 탄압의 저의가 느껴지는 행위”라고 밝혔다.

교회언론회도 “그럼에도 정부가 유독 기독교만을 콕 집어서 다른 모든 신앙생활을 규제하고 강제한다는 것은 기독교만 한국에서 유일한 종교로 인정한다는 것인지, 아니면 기독교만 탄압하겠다는 것인지 도무지 알 수가 없다”고 비꼬았다.

이에 감리교(기감) 감독회의는 “정부는 코로나-19에 대한 최근 감염사태를 기독교 소모임이나 식사에 원인이 있는 것처럼 발표함으로써 교회를 마치 세균의 온상인 것처럼 비하했을 뿐 아니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 방역수칙자료와 달리 방송 보도에 특정 종교만을 거론했다”며 “특정 종교만을 거론한 것을 사과하고 이(규제조치)를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일방적 요구가 계속될 경우 모든 교회가 정부의 구상권 청구에 앞서 부당하게 교회의 예배를 제한하고, 경제적으로 손실을 끼친 것에 대해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도 있음을 직시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예장고신, 예장대신, 예장합신은 공동명의 성명에서 “교단장들이 ‘자발적 준수’를 한국교회에 요청하는 성명을 발표한지 한 주일도 지난 않아서 사전 협조 요청 없이 일방적으로 총리가 이런 발표를 한 것은 매우 유감스럽고 불쾌한 처사”라고 밝혔다.

나아가 “이번의 조치는 방역 당국이 감염확산의 책임을 한국교회에 전가하려는 정치적인 의도가 있지 않나 의심케 한다”며 “교회의 모든 소모임을 일방적으로 중단하라는 요구는 반드시 재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각 교단은 정부에 대해 이렇게 목소리를 높이면서도 정부의 조치와 상관없이 지금까지 해 온 것처럼 아니 더 철저히 방역 지침을 준수하는 성숙한 모습을 보여줄 것을 소속 교회와 성도들에게 당부했다.

감리교(기감) 감독회의는 “철저한 방역과 손소독제 비치, 마스크 착용과 1미터 거리 두기, 온도측정, 그리고 전자출입명부 도입 및 활용 등으로 모든 성도들이 안심하고 예배드릴 수 있는 교회, 코로나-19의 위기를 극복해 나가는 모범교회, 거룩한 주님의 교회가 돼 달라”고 당부했다.

성결교(기성)는 ‘총회장 목회서신’에서 “지금까지 성결한 그리스도인으로 정부의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하고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노력해 주심을 감사드리며, 다시 한 번 힘을 내 주시기를 부탁드린다”면서 “안전한 예배로 코로나19의 확산을 방지하고 우리 사회에 모범이 될 수 있도록 협력해 달라”고 요청했다.

예장고신, 예장대신, 예장합신도 “예장 고신‧대신‧합신 교회는 코로나19 피해자들과 지역사회의 필요를 채우는 일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왔고 앞으로도 그렇게 하고자 한다”며 “정부의 방역지침을 잘 지키면서 하나님과 사회 앞에 정직하고 거룩한 예배자로 살자”고 호소했다.

다음은 각 교단 및 단체의 성명서 전문이다.

 

<기감>

                                                       성 명 서
 

기독교대한감리회는 지난 7월 8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전국 교회를 대상으로 핵심 방역수칙을 의무화”한다고 밝히며 정세균 국무총리를 비롯한 정부 관리가 “교회의 정규예배 이외의 각종 모임과 행사의 금지”를 요구한 것은 시대착오적 발상이며, 또한 종교단체나 시설의 방역준수 요청이 아닌 종단을 명시하여 종교차별적인 금지명령을 발동한 것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하며 철회를 요청한다.

총리와 정부기관은 종단 차별적 발언으로 선교를 위축시키는 행위를 즉각 중지하라.

기독교는 지금까지 코로나-19와 관련하여 정부의 시책을 가장 적극적으로 준수하였고, 철저한 방역과 집단 감염을 막는 노력에 최선을 다하였다. 2020년 7월 9일 현재 13,293명에 이르는 전체 확진자 수에 대비해 기독교인이 550여명 정도라는 통계(한국교회언론회 자료)가 있다. 이는 교회모임과 상관없는 2~3차 감염을 제외하면 전체 확진자의 약 1.8%로 기존 위험발생처(사이비단체/물류센터/방문판매/클럽/운동시설/병원)에 비하면 얼마나 낮은 비율(개신교 전체 인구의 0.0051%)인지를 알 수 있을 것이다. 교회는 일반사업장과는 달리 일주일에 한 번 정도 겨우 한 시간 남짓 사람들이 모이는 장소이다. 교회는 이제까지 다양한 매체를 통해 비대면 예배를 실시하는 등 끊임없는 노력을 하고 있으며, 교회와 모임에서 방역을 위해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협조를 해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특별한 종단을 언급하면서 교회 예배의 일부를 금지한 것은 심각한 종교적 차별이며, 교회의 선교를 위축케 하는 등 기독교 탄압의 저의가 느껴지므로 심각한 유감을 표명하고 이러한 언동을 중지하기를 바란다.

기독교를 탄압하는 교회 핵심 방역수칙을 철회하라.

정부는 코로나-19에 대한 최근 감염사태를 기독교 소모임이나 식사에 원인이 있는 것처럼 발표함으로써 교회를 마치 세균의 온상인 것처럼 비하하고, 고위험시설로 지정한 것과 다를 바가 없다. 정규예배 외 수련회, 기도회, 부흥회, 구역예배(속회모임), 성경공부 모임, 성가대 연습 모임 등 가장 기본적인 종교행위를 제한하고, 예배 시 열정적인 찬송 자제, 통성기도 등을 금지한 방역수칙은 종교의식에 대한 간섭이요, 기독교에 대한 탄압이라 하겠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 방역수칙자료와 달리 방송 보도에 특정 종교만을 거론한 것을 사과하고 이를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 우리 감리교회는 정부의 코로나에 대한 지침과 시책이 다시 소통을 통해 정리되기를 희망하며, 이를 위해 감리교회를 위시하여 전국의 모든 기독교 연합회와 단합하여 대응해 나갈 것이다.

교회가 정부에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음을 직시하라.

다시 확산이 된 코로나-19는 비단 교회에서만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하지만 정부는 일방적인 방역수칙과 이를 위반할 경우 벌금 300만원을 부과하겠다고 발표하였다. 이는 헌법에 명시된 종교자유를 훼손하고,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해 온 모든 교회의 수고를 무시하는 행위이며, 공정성에서 벗어난 교회탄압으로 규정할 수밖에 없다. 이는 교세가 작은 비전교회의 구조를 이해하지도 못하는 동시에, 자발적이며 유기적인 모임들을 제한함으로써 중대형교회까지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뿐만 아니라 교회를 아예 사회로부터 고립시키는 불공정한 행위이다. 이런 잘못된 방역수칙을 무효화하고 올바른 이해를 토대로 다시 발표할 것을 촉구하며, 계속하여 일방적인 요구가 계속될 경우 모든 교회가 정부의 구상권 청구에 앞서 부당하게 교회의 예배를 제한하고, 경제적으로 손실을 끼친 것에 대해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도 있음을 직시해야 할 것이다.

교회방역을 격려하며, 계속하여 잘 유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884년부터 136년 대한민국의 역사 속에서 교육과 의료 및 사회복지를 위해 힘써온 감리교회는 지금까지 해왔듯이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교역자와 교회 모두 스스로 방역 대책을 준수하고 성실하게 사역해야 할 것이다. 예배 전후 철저한 방역과 손소독제 비치, 마스크 착용과 1미터 거리 두기, 온도측정, 그리고 전자출입명부 도입 및 활용 등 모든 성도들이 안심하고 예배드릴 수 있는 교회, 코로나-19의 위기를 극복해 나가는 모범교회, 거룩한 주님의 교회가 되어주기를 기원한다.

2020년 7월 10일

기독교대한감리회 제33회 감독회의

                                           감독회장 직무대행 윤보환
                                           서울연회 감독 원성웅
                                           서울남연회 감독 최현규
                                           중부연회 감독 박명홍
                                           경기연회 감독 김학중
                                           중앙연회 감독 김종현
                                           동부연회 감독 최선길
                                           충북연회 감독 조기형
                                           남부연회 감독 임제택
                                           충청연회 감독 김규세
                                           삼남연회 감독 김종복
                                           미주자치연회 감독 은희곤

<교회언론회>

정부가 교회를 콕 집어 규제하는 것은,
기독교만을 제대로 된 종교로 인정하는 것인가

 

정부는 8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통하여, 10일부터 교회에서 정규 예배 외 모든 종교 활동을 규제한다고 발표하였다. 이를 어길 경우, 책임자나 이용자에게 벌금을 물리고 집합(예배)금지 조치를 한다고 하였다.

여기에는 정규 예배 외 각종 대면(對面) 모임 금지, 예배 시 찬송가와 통성기도 자제, 음식 제공 및 식사 금지, 출입자 명부 관리, 유증상자 출입 제한, 마스크 착용, 시설 소독, 이용자 간 거리 유지 등이다. 여기에서 대부분의 것들은 기존에 잘 지키던 준수 사항이다.

그런데 이번에 정부가 발표한 것 가운데 특이한 것은, 교회에서 정규 예배 외에는 모든 신앙 활동을 중단하라는 것이나 마찬가지인 명령을 내리겠다는 것이다. 만약 이를 어길 경우 벌금과 집회 금지로 다스린다는 위협을 가하고 있다.

이러한 내용은 정세균 국무총리가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는 자리에서 ‘최근 감염 사례를 분석해 보면 교회 소규모 모임과 행사로부터 비롯된 경우가 전체 절반가량을 차지한다’는 발언에서부터 시작되었다.

그러나 우리나라 질병관리본부의 통계에 의하면 7월 8일 현재, 전체 코로나19바이러스 감염자 13,244명 가운데 교회와 관련된 인원은 약 550여명으로 전체의 4.19%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이단(신천지/만민교회)의 5,254명(39.36%), 물류센터/콜센터/방문판매/클럽/운동시설 등에서 확진된 924명(7.0%), 그리고 병원/요양병원에서의 843명(6.4%)보다도 적은 것이다.

이를 한국교회 교인 전체 967만 명(정부의 2015년 종교인구 조사 결과)을 대상으로 놓고 보면 0.0057%에 해당하는 것이다. 또 6만 여개의 교회 가운데 30여개 교회로 0.053%에 해당된다. 그것도 6개월간 코로나19바이러스 감염이 지속되면서 발생한 숫자이며 비율이다.

그런데도 정부가 유독 기독교만을 콕 집어서 다른 모든 신앙생활을 규제하고 강제한다는 것은 기독교만 한국에서 유일한 종교로 인정한다는 것인지, 아니면 기독교만 탄압하겠다는 것인지 도무지 알 수가 없다.

정부가 6개월이 지나도 사그라들지 않는 중국 우한발 코로나19바이러스에 대하여 방역의지를 갖는 것은 이해할 수 있다. 이에 대하여 그 동안 한국교회는 어느 종교단체나 시민단체, 혹은 어떤 단위의 집합체보다도 적극적이고 효과적이며, 자발적으로 정부 방역에 협조해 왔다.

그런데 정부가 이런 기독교의 노력에 감사와 찬사는 보내지는 못할망정, 오히려 마치 코로나19바이러스의 진원지라도 되는 듯 규제부터 들고 나온 것은 명백히 종교 탄압이며, 기독교를 가볍게 보는 국가권력의 횡포이며, 국민들에게 기본권으로 주어진 헌법에 보장된 “종교의 자유”를 탄압하는 처사이다.

이래서는 자유민주주의라고 말할 수 없다. 이는 기독교를 무시하는 행정편리주의이며, 독재적 발상이다. 정부는 이에 대하여 기독교에 분명히 사과하고, 이런 행정명령 발동을 중단할 것을 요청한다. 그리고 다시는 이와 같은 망언(妄言)이 나오지 않기를 바란다. 이는 기독교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 종교적인 문제이고 전 국민적인 문제이므로 대다수의 국민들에게 저항을 받게 될 것이다.

7월 9일 11시 현재 청와대의 국민청원에도 ‘정부의 교회 정규 예배 이외 행사 금지를 취소해 달라’는 청원이 255,273명에 달한다. 이는 청원 게시 하루 만의 일로, 기록적인 것이다. 이것이 국민의 여론이 아닌가?

이 정부가 방역을 빌미로 종교를 탄압한다는, 특히 기독교를 핍박한다는 오명을 받지 않으려면 이런 몰상식적인 행정명령 작태를 멈춰야 한다.

<기성 총회장 목회서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성결인이 됩시다!

2019년 12월 중국에서 시작된 코로나19는 이듬해 2월 신천지 사태로 이어지면서 대구·경북 지역을 중심으로 급속히 확산되었습니다. 정부는 최고 수준인 ‘심각’ 단계로 감염병 위기경보를 격상하여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였고, 세계보건기구는 팬데믹을 선언하는 등 전례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의 큰 혼란이 우리 시대에 찾아왔습니다.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으로 예배와 각종 모임의 제한을 받은 교회는 온라인예배 시행, 예배 및 모임 축소, 비대면 목회 활동 등으로 정부의 방역 지침을 철저히 준수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교회 내 방역도 철저히 하고, 소독제 비치와 마스크 착용은 물론 방문자의 체온 체크 및 방문 기록을 작성하여 교회로 인해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위해 최선을 다하며 지역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끼쳐왔습니다.

하지만 기온이 올라가는 여름에 다소 주춤하면서 진정될 것이라는 당초 기대와 달리 지역별로 확진자가 꾸준히 발생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교회를 통해서도 발생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따라서 정부는 교회를 고위험 시설로 지정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으며, 만약 고위험 시설로 지정될 경우 당국의 통제 하에 교회 출입을 제한받는 어려움에 직면하게 됩니다.

사랑하는 성결가족 여러분!

지금까지 성결한 그리스도인으로 정부의 방역 지침을 철저히 준수하고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노력해 주심을 감사드리며, 다시 한번 힘을 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우리 성결교회가 지역사회로부터 선한 영향력을 행사하여 주님의 선교적 사명을 다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주시기 바라며, 아울러 아래의 방역 지침에 따라 ‘안전한 예배 환경 만들기’ 캠페인에 동참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전한 예배 환경 만들기-

온라인, 오프라인 예배 병행
교회 내 소독 철저(예배당 및 교회 내 모든 시설 소독, 손 소독제 비치)
개인용 성경과 찬송가 사용
방문자 체온 측정 및 방문 기록 작성
식사 및 교제 모임 자제
성가대 찬양은 독창이나 중창으로 대체

무엇보다 마스크 쓰기, 손 씻기, 거리두기에 더욱 신경을 써 안전한 예배로 코로나19의 확산을 방지하고 우리 사회에 모범이 될 수 있도록 협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는 여름 시즌에 부서별 여름수련회를 진행하며 우리의 마음을 하나님께 더욱 가까이 두곤 했었습니다. 2020년 올 여름에는 평소와 다른 방식으로 우리의 마음을 다잡고 하나님께 나아갈 필요가 있습니다. 이로 인해 전국의 목회자는 많은 고민이 있을 것입니다. 우리의 고민과 지혜를 서로 공유하여 성결교회가 이 위기를 잘 극복하기를 희망합니다
.

2020년 7월 7일

기독교대한성결교회 총회장 한기채 목사

 

저작권자 © 뉴스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