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침례ㆍ주영광ㆍ왕성교회발 집단감염에 방역당국 지정 검토 중

▲ 수원 중앙침례교회 현관문에 붙은 안내문(KBS뉴스 화면 캡쳐)

서울 왕성교회, 수원 중앙침례교회 와 안양 주영광교회 등 수도권 교회에서 잇따라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하자 방역당국이 교회를 대형학원이나 클럽처럼 고위험시설로 지정해 관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질병관리본부는 27일 “종교시설 운영 제한과 관련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차원에서 사회적 거리 두기 논의를 하고 있다”며 “당장은 고위험시설 지정 논의에 종교시설이 포함돼 있지만 않지만 조금 더 검토가 필요한 단계”라고 밝혔다.

지금까지 고위험시설로 지정된 건 클럽, 노래연습장, 물류센터 등 11개 시설이다. 고위험시설로 지정되면 운영을 최대한 자제해야 하고, 어쩔 수 없이 운영해야 한다면 QR코드 기반의 전자출입명부를 작성하는 등 방역 수칙을 지켜야 한다.

지키지 않으면 300만 원 이하의 벌금을 물고 집합금지명령을 받을 수 있다. 수도권에서는 인천시만 이달 초 종교시설에 집합 금지명령을 내렸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의하면 28일 12시 현재 수도권 3교회에서 발생된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모두 48명이다.

24일 최초 확진자가 발생한 서울 관악구 왕성교회(교인 1,715명)의 누적 확진자는 모두 27명이며, 27일 최초 확진자가 발생한 경기 안양시 만안구 주영광교회(교인 80명)의 누적 확진자는 모두 18명이다.

28일 중대본에 의해 3명의 신규 확진자 발생이 발표된 경기 수원시 중앙침례교회(교인 9,000여명)의 경우, 최초 확진자에게서 증상이 나타난 것은 19일이다. 이에 확진자와 동일 예배날(17,19,21,24일) 참석자 717명에 대한 접촉자 분류 및 감염경로 조사가 진행 중이다.

한편, 정세균 국무총리는 28일 오후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최근 일부 교회를 중심으로 집단감염 사례가 다시 발생해 국민들의 우려가 크다”며 “당분간 비대면 행사를 우선 고려해 달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특히 여름철을 맞아 적지 않은 종교시설에서 다양한 모임이나 활동을 계획하거나 대규모 행사를 추진 중이라고 한다”며 이같이 말하고 “부득이한 경우라도 거리 준수, 단체식사 자제,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주시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뉴스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