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근대문화진흥원/ 이효상 원장

 

경기도 남양주시에 신도시가 형성되었다. 구리 갈매를 지나면 남양주 별내, 진건, 지금 가운, 다산동 등으로 이어지는 ‘다산(茶山)’신도시는 정약용선생의 정신을 담고 있으며, 2022년까지 총 3만 5천세대 가까이 입주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람이 몰려드는 신도시는 분명 황금어장이다. 신도시에서 사역을 하는 수많은 교회들이 부흥하기 위해 어떻게 지역과 소통하고 주민에게 어필할 수 있는지를 고민하고 있다. 남양주‘다산’신도시의 경우 부흥하고 있는 교회들의 소통법은 남다르다.

가람초등학교 옆의 벧엘교회(예장통합: 양승만 목사)는 신도시초기 지역 민원실이 좁은 공간과 민원처리 인력, 주차장 부족 등의 문제로 대규모 전입 민원 처리의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 지역과 소통하기위해 기꺼이 교회 강당을 현장민원실로 제공하며 입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고 원활한 전입 민원 처리를 도왔다.

도농역 도농도서관 앞의 평화교회(예장합동: 김상권 목사)는 지하철 도동역 앞에서 토요일 무료급식으로 지역 노인분들을 섬기고 있다. 평균 150여명 정도가 식사에 참여하지만 많을 때에는 300여분이 드시기도 한다.

가운동의 하늘누리교회(예장통합: 윤호용 목사)는 지난해 10월 소외계층을 위한 라면 50박스를 서부희망케어센터에 전달했다. 다산2동 주민센터를 통해 관내 홀몸 어르신과 비정형가구 등에 전해졌다. 이렇게 매년 후원으로 이웃사랑 실천에 앞장서며 나눔의 온기를 살리려 노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유보라아파트 정문 앞 예정교회(예장합동; 설동욱 목사)는 금년 5월 어린이날을 맞아 ‘다산어린이축제’를 열고 다산신도시 어린이 3천명을 초청하는 행사를 벌써부터 준비하였지만 코로나19로 인하여 잠정 연기한 바 있다. 지역 아동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어서인지 출석하는 아동들이 300~400명에 이르고 있다.

예스프라자 상가의 다산따스한교회(예장합동: 손진원 목사)는 지난해 3월에 개척하여 교회장소를 ‘다산주민들을 위한 따스한 공간’이라는 이름으로 평일에 개방하고 있다. 공방, 강연, 주민모임 등 커피숍과 강의실로도 활용 가능하게 하여, 차나 음료도 무료 제공한다. 그래서인지 각종 모임을 위해 찾는 이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개척 2년만에 건축하여 금년 4월말 입당한 새봄초등학교 옆의 다산중앙교회(예장고신: 최식 목사)는 지역아동들을 위한 영어교실과 케익 만들기 등 다양한 창의력 문화교실을 열어 학부모들의 관심을 이끌어 내고 있다. 6월 13일에는 국제기아대책과 함께 지역주민 바자회를 열어 그 수익금으로 굶주린 아이들에게 도와 주는가하면, 세계적 바이올리니스트 박지혜 초청연주회를 개최해 지역민들과 눈높이를 맞춰가려하고 있다.

교회는 자전거의 두 바퀴와 같다. 앞바퀴가 ‘모이는 교회’라면, 뒷바퀴는 ‘흩어지는 교회’다. 이 두 바퀴가 앞으로 이끌고 나간다. 이렇게 서로 균형과 조화를 이룰 때, 앞으로 계속 전진해 갈 수 있다.

‘모이는 교회’란 성도들이 모여서 예배드리고, 말씀을 나누고, 그리고 서로 교제하는 하나님을 향한 교회의 기능을 말하며 반면, ‘흩어지는 교회’란 성도들이 세상에 나아가서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감당하는 것이다. 자발적으로 나아가든 어쩔 수 없이 나아가든, 나아가서 사회와 소통하며 섬기는 선교적 기능을 말한다.

지금까지 한국교회는 모이기를 힘쓰는 교회였다. 많은 교회들이 ‘모이는 교회’라는 바퀴는 크고 튼튼한 데 비해 ‘흩어지는 교회’라는 바퀴는 상대적으로 작고 부실하다.

교회는 지역과 소통하려고 몸부림쳐야 한다. 어떤 식이든 한걸음이라도 더 지역으로 다가가는 소통법을 찾아야 한다. 특히 밀레니엄 세대들은 소통하며 삶의 방향성을 제공받길 원하여 교회로 발걸음을 옮긴다.

이때 ‘사역’보다는 관계성, ‘탁월성’보다는 진실, ‘해답’보다는 신비, ‘획일성’보다는 다양성 등의 가치를 잘 귀담아 들어주고 소통할 필요가 있다. 교회나 목회자가 소통하지 못하고 건물 안에 갇히면 설 자리가 없다. 그런데도 거의 존재감 제로(0)라면, 다시 소통을 생각해야 한다.

요즘 성도들은 건물 큰 교회를 찾기 보다는 건강한 교회와 다음세대를 먼저 생각한다. ‘건강한 교회’란 어떤 교회일까. 지역사회와 세상·사람들과 소통하는 교회다. 소통해야 한다.

저작권자 © 뉴스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