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하늘문화세계평화광복(HWPL)은 취소 절차 진행 중

▲ 브리핑 도중 신천지 위장포교 증거 문서를 설명 중인 박원순 서울시장

“신천지교는 사람들을 속여서 전도하고 교주의 지시라면 거짓말마저 합리화되고 당연시 되는 비정상적인 종교, 다른 종교와 종단을 파괴와 정복 대상으로 보고 그 신자와 신도들을 빼가는 종교, 감염병의 전국적 확산 국면에서도 타인의 생명과 건강 안전은 아랑곳 않고 신천지예수교의 보호와 교세 확장만이 지상과제인 파렴치하고 반사회적인 종교단체라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3월 26일 브리핑 내용 중)

신천지가 서울시로부터 법인설립 허가 취소 조치를 당했다. 반사회적 단체로 공익을 현저히 해하고 법인설립 허가조건을 위반했다는 이유에서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26일 온라인 브리핑에서, 신천지 관련 사단법인 '새하늘새땅 증거장막성전 예수교선교회'의 설립허가를 26일부로 취소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신천지는 법인 청산 절차에 돌입해야 한다.

박 시장은 “취소와 관련해 청문을 통지했으나 불참했고 일체의 소명자료도 제출하지 않았다. 이에 취소에 필요한 모든 절차를 마쳤다”면서 “무엇보다도 법령과 정관의 많은 규정들을 지키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박 시장은 “법령과 정관을 지키지 않은 것만으로 취소의 사유가 충분하지만, 본질적으로 취소돼야 하는 실체적 이유가 따로 있다”며 3가지를 실체적 이유로 제시했다.

△첫째, 해당 법인과 신천지교는 동일한 단체인데 △둘째, 신천지교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심각하게 침해했고 △셋째, 신천지교는 종교의 자유를 벗어난 반사회적 단체라는 것이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심각하게 침해’한 것과 관련해서 박 시장은 “코로나19 사태의 초기에 이만희 총회장이 지침을 내려 방역에 적극 협조했다면 코로나19의 급격한 확산을 막을 수 있었을 것”이라고 쓴소리 했다.

박 시장은 “표면적으로는 적극 협력한다고 말하면서도 △신도 명단과 시설 현황을 늑장 허위 제출하고 은폐해 방역활동에 큰 혼선을 초래했고 △시민제보로 위장시설을 추가로 찾아내 폐쇄하는 등 막대한 비용과 행정력이 낭비되는 상황을 초래했으며 △신도들에게 역학조사하는 공무원들의 전화를 아예 받지 말거나 신천지 교인임을 숨기도록 하는 등 거짓정보를 제공케 하는 등 방역을 방해하는 지시를 내렸다”고 설명했다.

박 시장은 “이러한 행위는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한 신속한 방역과 예방활동을 방해한 것이므로 심각하게 공익을 해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박 시장은 신천지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노력이 한창일 때, 위장포교를 위한 ‘특전대’를 계속 운영해 이들이 침투하고 접촉한 다른 종교, 교회의 신도들 감염의 위험이 높아 특전대 및 이들이 접촉한 타 종단의 신도 명단은 방역차원에서 중요함에도 명단을 제출하지 않고 있다며 지금이라도 온전히 제출할 것을 강력 촉구했다.

박 시장이 구체적 자료로 제시한 신천지 내부 문건 중 ‘특전대활동 월말보고서’에 의하면, 이들이 만나 위장포교한 인물 및 상황이 기록돼 있다. 그런데 서울시가 파악한 명단은 소수에 불과하다.

이에 박 시장은 “검찰도 압수수색을 통해서 하루빨리 이들에 관한 정보를 입수해 주길 강력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아울러 “신천지의 또 다른 법인인 사단법인 하늘문화세계평화광복 즉 HWPL도 정관에 정해진 목적인 국제교류 활동이 아닌 사실상 신천지 포교활동을 해온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해당 법인 취소를 위한 법적 절차에 돌입했다”고 브리핑했다.

“이는 종교의 자유를 침해하는 것이 결코 아니며 오히려 대다수 훌륭한 종교화 교회의 종교의 자유와 신앙의 질서를 지키는 것이다. 무엇보다 종교행위의 자유는 국민의 생명권보다 위에 있지 않다는 원칙과 상식을 분명히 하는 일로 국가와 정부가 존재하는 이유를 증명하는 것이기도 하다”는 말과 함께다.

▲ 박 시장이 공개한 신천지 위장포교 활동 문건 (서울시 제공)
저작권자 © 뉴스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