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행정명령 발동’ 언급 등에 교계 잇따라 입장 발표

▲ 10일 열린 예장통합 총회의 간담회 모습

지난 7일 국회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종교집회 자제촉구 결의안’을 의결한 데 이어,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종교집회 전면금지 긴급명령 검토를 하고 있다’고 페이스북에 올렸다.

이러한 사실이 알려지자 교계는가 불쾌감을 드러냈다. ‘예배 중단은 교회의 자율적 결정 사항이지, 누군가에 의해 강제될 수 없는 사항’이라는 이유에서다.

한교총(대표회장 김태연ㆍ류정호ㆍ문수석)은 7일 논평을 내고 “한교총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회원 교단을 통해 예배와 집회 중단 및 온라인 예배를 시행하도록 권고하면서, 교회들의 자발적 결정을 통해 대형교회들을 포함한 많은 수의 전국교회가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전국 6만여 교회 중 극소수 교회에서 확진자가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자발적 집회 중단에 협조하고 있다”면서 “이것은 예배 및 집회의 결정권을 갖고 있는 개별 교회들이 자발적으로 협력한 쉽지 않은 결과”라고 평가했다.

그런데 “일부 교회가 예배를 드리는 것이 마치 국민 불안을 야기하는 주된 원인인 것처럼 불필요한 오해를 낳게 하는 것은 심히 유감스러운 일”이라면서 코로나19의 확산방지와 현장에서의 피해구제는 물론 조속한 안정을 위해 헌신하는 한국교회의 피나는 노력을 큰 눈으로 바라볼 것을 당부했다.

9일에는 한국교회언론회가 논평을 내고 “왜 사회주의적 발상들이 난무하는가?”라고 물은 후 ‘예배는 명령으로 중단하는 것이 아님’을 분명히 했다.

특히 “헌법에 당연히 ‘종교의 자유’가 있는데, 이를 무시하고 기독교에서 생명처럼 여기는 예배를, 정부나 권력을 가진 집단들이 마치 ‘쥐락펴락’할 수 있는 것으로 여기는 것은 문제”라면서 “전 교회에 예배를 중단하라는 요구는 매우 획일적이고, 사회주의적인 발상”이라고 비난했다.

이에 교회언론회는 “정부와 지자체는 불필요하게 신천지와 같은 이단 단체와 기존의 기독교를 싸잡아 ‘강제적 ‘명령’으로 예배를 중단하려는 위험한 발상은 버리기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10일에는 예장통합총회가 교단 내 주요 단체 임원단과 간담회를 열고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방안’에 대해서 논의했다.

이날 모임도 ‘주일 (회집)예배’와 관련, 일부 지자체가 ‘중단 명령’ 등을 검토하고 있는 것과 관련 ‘용납할 수 없는 의견’임을 분명히 하는 한편, 총회 차원의 강력한 대응을 요구했다. 주일예배 자제 여부는 교회의 자율적 사항이지 강제될 사항은 아니라는 이유에서다.

간담회 참석자들은 “총회지침에 따라 대부분의 교회들이 주일예배 모임을 온라인 가정예배로 대체했다”면서 ‘앞으로 사태가 진정될 때까지 2주간 이 같은 방침을 유지하는 게 좋겠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이에 경기도는 일단 회집예배를 이어가는 경기도내 교회에 대해서 최대한 ‘설득’과 ‘협조 요청’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특히 이재명 지사는 11일, 경기도청 코로나19 상황실에서 도내 주요 기독교 대표자들과 만나 '집합예배 중단'과 관련한 다양한 조언과 제안을 듣고 협조를 요청할 계획인바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뉴스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