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콥 지도자문위원회’ 두고 계속 지도 방침.. 최바울 선교사 ‘수용’

▲ 기자회견 중인 최바울 선교사와 황호관 자문위원장(오른쪽)

“조직신학자들이 제시한 성경적 이단 기준에 비춰 볼 때 최바울 선교사와 인터콥은 이단‘은’ 아니라는 결론을 내린다” (예장개혁 인터콥조사위원회).

“최바울 선교사 회원 가입 과정 밟고 있다”

예상대로 예장개혁(총회장 임장섭) 총회가 이단성 논란의 중심에 서 있는 한반도국제대학원대학교 총장이자 선교단체 인터콥 대표인 최바울 선교사에 대해서 ‘이단성 없다’는 결론을 내리고 그를 회원 영입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예장개혁 인터콥조사위원회(위원장 황호관, 이하 조사위원회)는 7일 서울 송천동 총회회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최바울 선교사와 인터콥의 ‘이단성 논란’에 관한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조사위원회는 이날 회견에서 “최바울 대표와 인터콥 선교회는 이단‘은’ 아니라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하지만 “그간 제기된 문제점들에 대해서 수정 보완하고자 하는 노력을 게속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평가가 있는바, 조사위원회를 자문위원회로 전환해 계속 지도키로 했다”고 덧붙였다.

조사위원회는 이에 “최바울 선교사가 본 교단의 지도를 잘 받게 하기 위해서 현재 멤버십을 갖기 위한 과정을 밟게 하고 있다”면서 “만약 정식 회원이 된 이후, 교단의 지도를 따르지 않을 경우 교단법에 따른 권징을 받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책 ‘수정’, 미주 비전스쿨 ‘잠정 중단’, 문제 강사 ‘강의 못하게 조치’

조사위원회의 이러한 발표와 관련, 기자회견에 배석한 최바울 선교사는 “교단의 지도를 잘 받아 한국교회에서 사랑받는 좋은 선교단체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천명했다.

논란이 일고 있는 책들과 관련해서는 “책은 내가 봐도 고칠 게 많더라”라면서 “신학대나 앞서 언급한 자문위원회의 도움을 받아 모든 사람들이 편하게 읽을 수 있도록 빠른 시일 내에 수정하겠다”고 약속했다.

‘비전스쿨’과 관련해서는 “논란을 없애기 위해서 문제 제기가 많은 미주 지역 비전스쿨은 잠정 중단을 했고, 문제 제기된 강사들은 강의를 못하게 하고 있다”며 “교회 관계가 미숙해 어려움을 끼친 것에 대해서 정중히 사과드리며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발표된 조사위원회 보고는 임원회에서는 통과됐으나 아직 총회에서 통과된 것이 아니어서 예장개혁교단의 최종 결론은 아니다. 오늘 9월 총회에서 통과돼야 비로소 교단의 최종 결론이 돼, 한반도국제대학원대학교의 교단 신학교 인준 관계도 가능하다.

저작권자 © 뉴스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