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는 설립목적 벗어난 한기총 법인허가 취소해야" 주장

▲ 5일 한기총 앞에서 구호를 외치는 평화나무 관계자 및 연대발언자들

한기총이 전광훈 목사의 정치사조직으로 변질됐다며 ‘한기총 해산운동’을 벌이고 있는 기장 서울북노회 소속 시민단체 ‘평화나무’(이사장 김용민)가 다시 한 번 한기총 해산을 정부에 촉구했다.

평화나무는 5일 서울 종로구 연지동 한국기독교연합회관 앞에서 '한기총 해산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6월 12일부터 24일까지 ‘한기총 해산 촉구 2차 서명을’을 받은 결과 5029명이 동참했다”며 “기자회견 후 이를 주무관청인 문체부에 제출한다”고 밝혔다.

이어 “민법 38조(‘법인이 목적 이외의 사업을 하거나 설립허가의 조건에 위반하거나 기타 공익을 해하는 행위를 한때에는 주무관청은 그 허가를 취소할 수 있다’)에 의거, 한기총의 설립허가를 취소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최근 한기총(전광훈 대표회장)의 행위들은 기독교 연합단체 본래의 목적을 크게 벗어났으며, 목적을 위한 부가적인 사업으로도 평가할 수 없는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평화나무는 “지난 3월 27일부터 4월 17일까지 3주간 한기총 해산 촉구 온라인 서명을 진행한 후 문체부에 해산 신청서를 제출했으나 원하는 답변을 듣지는 못했다”면서 “문체부는 5월 28일 ‘해당 (전광훈 대표회장의) 발언이 부적절한 측면이 있다’고 인정하면서도 ‘법인 관리에 철저를 기하겠다’는 약속으로 대신하며 한기총 해산에는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특히 평화나무는 “전광훈 씨가 한기총 대표회장이 된 의도는 그가 내뱉은 말에서도 분명히 드러난다”면서 “지난 5월 곤지암 실촌수양관 목회자 세미나에서 선교카드(2006년 농협과 제휴를 맺어 발급 시작) 발급을 독려하면서 ‘한기총 대표회장이 되어 자금모금에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고 선거운동을 진행하기 위함’이라고 발언했다”고 주장했다.

뿐만 아니라 “기독자유당 비례대표 후보 5명 이름(김문수 전 경기도지사, 한국해양전략연구소 이춘근 박사, 송영선 전 의원, 기독자유당 대표 고영일 변호사, 김승규 전 국정원장)도 거명했다”며 “한기총을 이용한 정치적 행보를 이어가고 있음을 분명히 보여준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교회개혁실천연대 공동대표 방인성 목사와 한국복음주의교회연합 구교형 목사 및 ‘빤스목사’ 발언으로 전강훈 목사로부터 고소당했던 카타콤 양희삼 목사가 연대발언해 관심을 모았다.

방인성 목사는 “이미 10년 전부터 한기총 해산 운동을 해 왔다”면서 “한기총 해산이야말로 한국 사회와 교회 적폐 청산의 시금석”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방 목사는 “군사정권의 입맛에 맞는 나팔수 역할을 했고 사회의 부끄러움을 낳는 금권선거와 세습옹호, 각종 윤리적 문제가 불거진 지도자들의 면면이 있었다”면서 한기총에 소속돼 있는 교인들이 깨어 해산운동에 앞장서 줄 것을 당부했다.

구교형 목사는 “한기총은 한국교회의 대표가 아니라 한국개독교의 대표이고, 한국 기득권의 대표라는 선을 분명히 함으로써 우리가 다른 기독교인임을 보여주는 열망들이 한기총 해체 운동을 통해 시작되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밝혔다.

양희삼 목사는 “몇 달 전 이 자리(평화나무 주최 한기총 해산 촉구 1차 기자회견)에서 한기총의 해체를 주장했고, 빤스 목사 전광훈이 한기총의 대표가 된 것을 비판을 했다가 고소를 당했다”며 “반드시 승소해서 당신이 빤스 목사라는 것을 세상에 더 많이 알리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