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독립선언의 정신을 이어갈 새 시대 정신으로 승화해야"

▲ 참가자들의 만세삼창 모습

올해로 100주년을 맞은 '2·8 독립선언'의 의미를 되새기는 기념식이 8일 오전 11시 일본 도쿄 지요다구에 있는 재일본한국YMCA와 서울 종로에 위치한 서울YMCA 2층 대강당에서 동시에 개최됐다. 일본의 기념식 장소는 100년 전 2.8독립선언이 행해졌단 바로 그 장소였다.

도쿄 행사에는 현지 애국지사와 유학생을 비롯해 피우진 국가보훈처장, 한완상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 위원장, 이종걸 2.8독립선언 100주년 기념사업위원회 위원장, 이수훈 주일 한국 대사 등 정부인사와 여건일 재일본 재일본대한민국민단 단장, 나종복 광복회 부회장, 이청길 재일본한국YMCA이사장, 김인복 서울YMCA이사장 등의 민간단체장, NCCK 총무 이홍정 목사, 표용은 원로목사(서울YMCA명예이사장), 이만열 장로 등 한국교계인사 300여 명이 참석했다.

서울 기념식에는 서울 기념식에선 임우철, 조영진 한국독립유공자협회 회장. 승병일 등 고령의 애국지사들과 유가족을 비롯해 이병구 국가보훈처 차장, 정세균 전 국회의장,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 등 주요 정당 대표 등 400여 명이 참석했다.

지난 1919년 2월 8일 당시 재일 한국인 유학생 600여 명은 일본 도쿄 중심가에 있는 재일본조선기독교청년회관(현 재일본한국YMCA)에 모여 조선청년독립단을 발족하고 '2.8독립선언서'를 통해 민족의 자결과 조국 독립, 항일 의지를 세계에 알렸다. 2.8독립선언 이후 재일 유학생들의 독립운동은 2월 내내 이어졌고 이 소식이 국내와 중국 등에 알려지며 같은 해 3.1운동 도화선이 됐고, 4월 11일 상하이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에도 영향을 미쳤다.

도쿄의 기념식은 동경한국학교 PTA어머니 합창단과 칸타빌레 합창단원들의 '2·8 독립선언의 노래'로 시작됐다. 국민의례와 추모, 기념사와 치사, 노래공연, 기도와 성경봉독(시편33편8~12), 독립선언낭독과 만세삼창, 그리고 축도(표용은 원로목사) 순으로 진행됐다.

이청길 재일본한국YMCA 이사장은 개식사에서 "2.8독립선언이 단순히 한 민족의 독립선언만이 아니라 동아시아와 온 인류에 고하는 독립선언이었으며, 세계만방의 고통 받고 억눌린 이들과 압제 당하고 자유를 빼앗긴 자들에 대한 해방의 선언“이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피우진 국가보훈처장은 기념사에서 "그날의 선언은 범민족 독립만세운동인 3.1운동의 도화선이 됐고 독립운동의구심체가 있어야 한다는 열망에 불을 지펴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이라는 결과를 이끌어 냈다”고 평가하고 “조국 독립의 성스러운 역사창조를 위해 독립운동에 헌신하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피 보훈처장은 항구적인 평화정착이라는 대한민국의 염원을 거론하며 "통일을 향한 여정은 이웃 나라와 함께 걷는 길이 돼야 할 것"이고 "한일 양국이 미래지향적 관계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과거를 바르게 기억하고 피해자의 아픔을 함께 치유해 나갈 수 있는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종걸 2·8 독립선언 100주년 기념사업위원회 위원장도 기념사를 통해 "100년 전 오늘 이곳에서 청년 유학생들은 우리 민족이 세계만방에 평화를 애호하고 민족자결을 옹호하는 국민임을 선언하였다”고 2.8선언이 남긴 역사적 의미들을 짚으면서 "일본은 우리 민족의 큰 행사인 2.8선언, 3.1운동, 임정수립 100주년인 올해 과거 대한제국에 대한 침탈과 식민지 무단총치를 통렬히 반성하고 양국의 번영된 미래를 향한 새로은 제안을 하는 것이 도리라고 생각한다“고 일본 정치권의 태도변화와 이에 바탕을 둔 한일 간 우호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한완상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 위원장은 치사에서 "이름 없이 스러져간 선구자들이 있었기 때문에 2·8 독립선언이 가능했고, 2·8 독립선언이 있었기 때문에 3·1운동이 가능했다. 그리고 거대한 만세운동은 임정 수립을 비롯한 독립운동에 이어 민주화운동, 촛불시민혁명으로 다시 이어져 오늘의 대한민국을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 위원장은 평창올림픽 이후 한국에 불고 있는 남북미정상화 바람을 언급하며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2.8독립선언의 정신, 즉 남북의 화해와 평화를 통해 세계평화를 이루자는 정신“이라고 강조했다.

이수훈 주일 한국 대사는 치사에서 "최근 강제동원 피해자 판결과 일본 초계기 저공위협 비행 문제 등으로 한일 관계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이러한 시기일수록 한일 양국 정부는 역사를 직시하면서 미래지향적 양국관계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소통하면서 지혜를 모아 해결책을 모색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행사에선 재일한국유학생 대표가 2·8 독립선언을 낭독했으며 ‘고향의 봄’, ‘탱고 아리랑’, ‘선구자’, 희망의 나라로‘ 등을 부르고 표용은 목사의 축도로 기념식을 마친 뒤 마지막으로 참석자들이 함께 만세 삼창을 하며 의미를 되새겼다.

한편 같은 시각 서울에서는 사)한국독립유공자협회, 2‧8독립선언100주년기념사업위원회가 주최하고 사)독립유공자유족회 주관으로 100주년 기념식이 진행됐다.

조영진 한국독립유공자협회장은 기념사에서 2‧8독립선언의 의미에 대해 설명한 뒤, “당시 재일유학생들은 미래가 보장된 젊은 학도 신분이었음에도 자신과 가족의 안위를 버리고 조국의 국권회복에 앞장섰다”면서 “이들을 생각하면서 한없는 존경심으로 가슴이 뭉클해진다”고 말했다. 조 회장은 “2‧8독립선언에서 천명한 정의와 세계정세에 대한 혜안은 현재 우리의 시대 상황을 극복하는 길잡이가 되어 줄 것”이라며 “우리는 오늘 이 자리에서 애국선열들의 독립정신을 다시 한 번 깊이 새기고 번영된 미래 대한민국 100년을 시작하는 출발을 선언하자”고 강조했다.

이병구 보훈처 차장은 축사에서 “2‧8독립선언은 국권을 빼앗긴 암흑 속에서 조국독립의 빛을 밝히기 위한 외침이었다”며 “고귀한 정신을 계승해 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이날 기념대회에서는 엄장진(중앙대)‧위성실(광운대) 청년이 ‘2‧8독립선언서 및 결의문’을 낭독했으며 홀리프레이저스 합창단이 독립선언가를 합창했다. 또한 참석자들은 ‘대한독립만세’ 외치며 만세삼창을 했다.

기념식에 이어서는 ‘2‧8독립선언 정신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라는 주제로 학술 강연회가 진행됐다. 강연자로 나선 이덕주 교수(전 감신대)는 △2‧8독립선언서를 다시 읽는 이유 △2‧8독립선언서 내용분석 △선언서에 담긴 민족주의와 세계주의 △이제 무엇을 할 것인가 △맺음글: 다시 듣는 월남 이상재 말씀 등의 내용으로 강연했다.

저작권자 © 뉴스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