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양 기관 통추위장 선언문 ‘서명’… 12월 첫 주 통합총회

▲ 합의서 서명 후 기념 촬영한 양 단체 통합추진위원장들(왼쪽부터 한기연 권태진 목사, 한교총 신상범 목사)
한기연과 한교총이 통합을 선언했다. 한기연과 한교총 이름으로는 처음이지만 사실상 두 번째다.

지난해 7월 당시 한교연과 교단장협의회 내 연합기관 통합 찬성 교단들 모임인 한교총은 ‘한기연’으로의 통합선언에 이어 통합총회 개최를 선언한 바 있다. 하지만 정관이 합의되지 않아 불발에 그쳤다.

이후 한교연은 교단명을 ‘한기연’으로 바꿨고, 한교총은 정식으로 출범해 활동하며 법인 작업을 추진 중이었다.

이런 가운데 양 단체는 17일 오후 서울 종로5가 기독교연합회관 내 한기연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통합 선언 및 합의서 서명식을 가졌다.

두 기관은 통합선언문에서 “그리스도 안에서 한 형제 된 한국기독교연합과 한국교회총연합은 겸손한 자세로 모든 것을 내려놓고, 한 몸을 이뤄 새롭게 출발할 것을 선언하며, 한국교회 앞에 놓인 중차대한 사명을 감당하기 위해 매진할 것을 다짐한다”고 밝혔다.

한기연 통추위원장 권태진 목사와 한교총 통추위원장 신상범 목사는 “한기연과 한교총은 통합하기로 하고 12월중에 통합총회를 열기로 했으며, 양 기관 역사를 그대로 존중 승계하고, 양 기관 회원은 그대로 인정하되 공교회(교단)를 중심으로 운영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또한 “통합 총회의 대표회장은 3인을 공동 대표회장으로 추대하고, 그중 1인을 이사회 대표로 추대하기로 했으며, 양 기관이 통합한 후에 한기총과도 계속해서 통합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이날 양 단체의 통합 선언과 관련, 교계는 한기총과 한교연(현 한기연), 한교연과 한교총, 한기총과 한교총 건의 통합 선언 및 합의서 작성이 수차례 있었음에도 실제로 통합된 적인 없었던바 ‘통합돼야 통합되는 것’이라며 큰 기대를 갖지 분위기다. 

과연 선언문대로 12월 첫 주에 통합총회가 정상적으로 치러질지 귀추가 주목되는 바다.

저작권자 © 뉴스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