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연 시행 ‘신앙/종교적 성향에 따른 개헌에 대한 개신교인 인식 조사’ 결과

비개신교인보다 개신교인이, 개신교인이라도 보수적인 신앙을 가진 개신교인이 개헌에 반대하는 경향이 있으며, 개헌에 찬성하더라도 개헌 시기는 늦추기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개헌 관련 여론에 영향을 미칠 만큼 결정적이지는 않다는 분석이다.

한국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원장 김영주, 이하 기사연)은 정부가 26일 개헌을 발의하기로 함에 따라 개헌에 대한 한국 개신교인들의 인식을 조사해 21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주)마크로밀 엠브레인에 의뢰, 서울 및 16개 시도, 만 20~69세 성인 남녀 1,000명(개신교인 800명, 비개신교인 200명)을 상대로 지난달 26일부터 지난 7일까지 10일간 실시됐다. 신뢰수준 95% 기준, ±3.1%p다.

먼저 ‘개헌의 필요성’에 대한 질문에 개신교인이나 비개신교인 모두 과반 이상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개신교인의 경우에는 55.8%, 비개신교인의 경우에는 65.0%로, 비개신교인의 개헌 찬성 비율이 개신교인보다 9.2%p 높았다.

▲ 한국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 제공

‘개헌 시기’에 관한 질문에 대해서는 개신교인과 비개신교인 모두 ‘6・13 지방선거와 동시에 해야 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개신교인은 35.2%, 비개신교인은 41.9%로 비개신교인의 응답률이 개신교인보다 6.7%p 높았다.

▲ 한국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 제공

이러한 결과는 ‘개헌의 범위’를 물어보는 질문과 ‘선호하는 통치구조’를 물어보는 질문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로 나타났다.

‘개헌의 범위’에 대해서는, 통치구조뿐만 아니라 기본권 등 다른 조항들도 수정해야 한다는 포괄개헌을 지지하는 비율이 압도적이었다(개신교인 56%, 비개신교인 69%). ‘선호하는 통치구조’는 ‘대통령 4년 중임제’를 선호했다(개신교인 42%, 비개신교인 55%).

▲ 한국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 제공

이상의 조사 결과는 개헌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에 있어서 개신교인들과 비개신교인들 사이에 큰 차이가 없음을 보여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각각의 질문에 대해 다수를 차지하는 개신교인의 비율이 비개신교인의 비율보다 전반적으로 낮게 나타나고 있다.

기사연은 “상관관계 분석과 독립표본 T 검정을 통해 ‘보수적 신앙이 개헌 찬반 및 개헌 시기와 갖는 관련성’을 각각 살펴본 결과, 보수적인 신앙을 가진 개신교인일수록 개헌에 반대고, 개헌에 찬성하더라도 개헌 시기는 늦추기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그렇지만 기사연은 “비개신교인의 개헌에 대한 판단 및 선호와 다른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할 만큼 결정적인 세력을 갖고 있지는 못하다고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