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노철 목사 측, 항의집회 위해 JTBC 방송사 앞 집회신고 마쳐

▲ 소화기 분사 장면 (사진=JTBC '뉴스룸' 방송화면 캡처)

JTBC는 지난 11일 “담임목사-반대파 갈등에…강남 대형교회서 ‘폭력사태’”란 제목으로 서울교회와 관련해 보도했다.

JTBC는 “담임 목사에 대한 자격 논란으로 갈등을 빚은 서울 강남의 교회에서 폭력 사태가 벌어졌다”면서 “출입문이 부서지고 집기가 파손되고 교회 안이 아수라장이 됐다”고 보도를 시작했다.

이어 영상을 통해 건물 안으로 진입한 남성들과 내부에서 버티던 사람들이 뒤엉키면서 로비가 아수라장으로 변했으며, 양측이 소화기를 뿌리면서 거친 몸싸움을 벌인다고 상황을 자세히 전했다.

또한 양측의 입장을 인터뷰를 통해 소개하고 “폭력 사태까지 빚어진 담임목사 임명 논란을 놓고 추가 충돌이 일어나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JTBC의 이러한 보도에 대해 박노철 목사 측은 편파방송 의혹을 강력히 제기하는 한편, 항의집회까지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박노철 목사 측은 “JTBC 방송사에 즉시 항의전화와 항의방문해 보도국 사회2부 팀장을 만나 편파방송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따져 물었고, 피켓과 현수막을 제작해 JTBC 방송사 앞에서 시위를 전개하기 위한 집회신고까지 했다”고 밝혔다.

박 목사 측은 JTBC 보도와 관련 3가지 문제를 제기했다고 전했다. △김장섭 장로가 장로가 아닌 피택장로인 것 △JTBC 방송 윤리강령에 따르면 직접 취재하지 않고 영상물을 받았을 경우 그 출처를 밝히게 되어있는데 그렇지 않은 것 △양측에서 소화기를 발사했다고 했는데 실은 오 장로 측의 소행임 등이다.

또한 박 목사 측은 “JTBC의 윤리강령은 품위유지와 공정성을 표방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면서 “서울교회와 관련한 JTBC 보도는 편파적이며, 기획보도임이 분명하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박 목사 측은 “JTBC에 기획취재가 아니냐는 의혹까지 제기했으나, 방송국 측에서는 아니라고 주장했다”고 밝혔다.

JTBC 방송 윤리강령 제39항은 “다른 매체나 타인의 자료와 영상을 활용할 때는 그 출처를 명시한다”고, 제50항은 “오보의 정정-우리는 잘못된 보도를 신속하게 인정하고 바로 잡으며, 반론권을 보장한다”고, 제71항에는 “오보나 기타 실수가 발견됐을 때는 지체 없이 정정기사를 내고, 당사자가 반론을 요구할 때는 성의 있게 반영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박 목사 측의 반박에 JTBC는 12일 오후 5시 18분(현재) 김장섭 장로를 안수집사로 수정했다. 다만 분말 소화기 분사 사건에 대해선 여전히 양측이 분사한 것으로 보도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