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장 사퇴’ ‘정관 환원’ 목소리 점점 커져… 사설용역까지 등장


3월의 시작과 함께 모든 학교가 2018학년 1학기를 시작했으나, 국내 최대 교단의 신학교인 총신대학교는 예정된 2일 개강을 하지 못했다. 개강은 9일로 미뤄졌지만 이마저도 불투명하다.

이른바 탈교단을 통한 ‘총신대 사유화’ 논란과 관련 학생들이 ‘김영우 총장 사퇴’를 주장하며 전산실을 점거, 서버 차단과 함께 종합관 전체점거에 나섬으로써 학사행정이 마비된 때문이다.

지난달 24일 밤, 총장 측이 사설용역을 동원한 것에 맞서 총신대 학생회와 신대원비상대책위가 ‘무기한 점거’를 선언한 데 이어, 학교 측에서 임시로 수강신청 업무 시행에 나섰지만, 학생들이 ‘수강신청 거부’를 선언해 1주일 늦춰진 개강 일정이 제대로 지켜질지 의문이다.

이러한 가운데 ‘총신대 사태’의 중심에 서 있는 김영우 총장에 대한 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는 점점 커지고 있다. 용역 동원 이후 연일 총장 퇴진을 요구하는 총신대 구성원들의 성명이 쏟아지고 있다.

총신대교수협의회는 5일 성명을 내고 “현재 진행되고 있는 파행의 책임은 전적으로 ‘총장의 불법적인 총장직 유지’와 재단이사들의 ‘불법적인 정관변경’ 및 ‘재단이사직 유지’에 있다”면서 “총장과 재단이사들이 사퇴하면 수강신청 문제를 포함한 모든 학사행정은 즉각 그리고 신속하게 정상화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교수협의회(회장 김성태)는 “총동창회, 교직원노조, 신대원비대위, (학부)총학생회, 일반대학원원우회 그리고 총신 졸업생 3천여 명 등과 함께 ‘총장과 재단이사들의 즉각적인 사퇴’를 요구하며 이를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3일에는 총신대학교 교직원노동조합이 성명을 내고 총장 퇴진을 요구했다. 노조는 ”술 취한 용역 동원행위는 기독교 대학의 교직원, 조합원이기 이전에 신앙인으로서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일로 본교 구성원들에게 씻을 수 없는 상처와 불명예를 남겼다”고 밝혔다.

이어 “관련자는 하나님이 보시기에 정직하고 명백하게 진상을 밝히고 책임자는 총신에서 떠나야 한다”고 촉구한 데 이어 김영우 총장을 향해서 “책임 있는 결단을 내리라”라고 요구했다.

2일에는 총신대 보직교수 15명이 성명을 내고 “재단이사회는 (교단과 무관한 학교롤 만든)총신대 정관을 원래대로 환원하라”고 촉구했으며, 교수 61명도 성명을 내고 “용역동원 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고 총장직에서 사퇴해야 한다”고 밝혔다.

2월 27일에는 기윤실이 이례적으로 '총신대 폭력사태를 우려한다'는 제목으로 성명을 내고 총신대 지도부를 향해 사태 해명과 해결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기윤실은 성명에서 “신앙과 양심의 보루여야 할 신학교가 무너지고 있는 모습에 분노와 절망을 경험하고 있다”면서 “총신대학교가 선지동산으로서 거룩함을 되찾고 합리적인 절차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길 요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