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사정위원회 대신 신학대학원위원회가 ‘입학사정’ 논란

▲ 교수회의 입장을 막아선 신대원생들 모습

지난달 25일 치른 입학시험에서의 오류 사태로 으로 1차 합격자 발표를 하지 못하고 있던 총신대 신학대학원이 예정일(11월 30일)을 2주간이나 넘긴 14일 전격 발표했다.

그런데 교수회 대신 신학대학원위원회를 통해 입학사정을 한 것과 관련 교수회와 학생들이 반발하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총신대 신대원은 지난달 25일 입학시험을 치른데 이어 교수회의 입시사정을 거쳐 30일 1차 합격자를 발표하고 오는 18일부터 20일까지 면접고사를 치를 예정이었다.

하지만 입학사정을 위한 교수회 모임은 11월 29일, 30일, 12월 1일, 13일 네 차례 소집됐으나 신대원생들이 교수들의 회의장 진입을 막는 바람에 모두 무산됐다.

신대원생들은 “(개정을 통해 교단과의 관계를 끊은)정관을 원상복구하지 않은 가운데 진행되는 교수회의를 인정할 수 없다”, “강도사 고시 인정하지 않은 신입생 사정은 인정할 수 없다” 는 등의 이유로 회의장 진입을 막았다.

이에 총신대 신대원 입시관리위원회는 14일 전체 교수가 참여하는 교수회 대신 10명으로 신학대학원위원회를 구성해 입학사정회를 개최하고 1차 합격자를 발표했다. 그리고 신대원 홈페이지에 합격자 발표가 늦어진 것에 대한 사과문을 게시했다.

입시관리위원회 ‘사과문’에서 “일부 학생들의 방해로 교수회 개최가 불가능해, 고등교육법 시행령 24조 및 학칙 제10장 4절에 근거 ‘신학대학위원회’를 통해 입학사정회를 개최하고 1차 합격자를 발표하게 됐다”고 밝혔다.

그러나 교수협의회 소속 교수들을 비롯한 교수들 및 학생들은 지적된 시험의 오류들로 인한 피해 학생 발생 문제에 대한 적절한 조치 없이, 그것도 교수회가 아닌 신한대학위원회라는 것을 급조해 입학 사정한 것을 잘못이라며 반발하고 있어 향후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총신대 이사회가 정관변경을 통해 소속 교단인 예장합동과의 관계를 끊은 것과 관련 ‘총신의 사유화’라며 이에 대한 행정조치를 청원하는 청원이 지난 13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와 관심을 모은다.

게시 2일 만에 9천명이 넘게 서명에 참여한 이 청원은 다음달 12일까지 참여 인원 20만 명을 달성하게 되면 청와대나 관련 부처 관계자로부터 공식 답변을 들을 수 있게 된다.

다음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 있는 총신대 청원 캡쳐 화면과 개요 전문이다.

▲ 청와대 국미청원 게시판 캡쳐

사립교육기관은 교육의 공공재로서 존재합니다. 그래서 한 사람이나 소수에 의해 사유화되어서는 안 됩니다. 종교지도자를 양성하는 종교사학의 경우, 어떤 개인이나 사적 집단의 이익을 위한 학교가 되어서는 안 되며, 그 종교나 교단(종단) 전체의 교육을 위해서 기여하는 학교로서 존재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종교사학은 그 학교를 건립한 교단(종단)과 건전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옳습니다.

최근 총신대학교는 총장 김OO 씨에 의하여 사실상 사유화되었습니다. 총신대학교는 개신교 최대 교단 중 하나인 대한예수교장로회(합동)의 종교지도자를 길러내는 학교로 설립되었으며, 그동안 대학 정관에 의하여 이러한 종교사학으로서의 정체성이 유지되어져 왔습니다. 그러나 지난 2017년 9월 15일 재단이사회는 교단과의 관계를 사실상 끊어버리는 정관 변경을 감행하였고, 그 결과 사실상 총신대학교는 교단과 관계없는 일반사학이 되고 말았으며, 총장 및 그와 뜻을 같이 한다고 알려져 있는 재단이사들을 위한 학교로 전락하였습니다.
김OO 총장은 2016년 교단의 부총회장 후보로 출마하는 과정 중에 당시의 총회장에게 2천만원을 건네었고, 이로 인하여 배임증재죄로 검찰에 의해 기소되어 현재 형사재판이 진행 중입니다. 이러한 상황 가운데, 김OO 총장과 뜻을 같이한다고 알려져 있는 재단이사회는 2017년 9월 15일 학교의 정관을 변경하였는데, 총회의 교리적 지도만 받고 행정적 지도는 받지 않도록 하여 사실상 교단으로부터 독립하였습니다. 또한 재단이사의 나이제한 조항을 삭제하고, 재단이사가 되기 위해서는 교단에 소속될 필요도 없도록 조항을 바꾸었습니다. 교단이 학교에 행사할 수 있는 행정적 영향력을 모두 소멸시켜버린 행위입니다.

이는 학교설립의 취지를 무시한 처사이며, 종교사학으로서 교단의 지도자를 양성해 내야할 학교를 사실상 사유화한 행위입니다. 교단과의 관계를 끊고 총장과 이사들이 사유화하여 운영할 학교로 법적인 정체성을 변경해 버린 것입니다. 그러나 정관 상의 절차를 거친 것이기에, 교단 구성원들 및 학교 구성원들은 큰 절망 가운데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에 신학대학원 학생들은 2학기 수업을 거부하였고 졸업반인 3학년 중 150 여 명이 졸업을 거부하고 있는 상황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이에 청원합니다. 정부는 총신대학교가 사유화된 현 상황에서 벗어나 종교사학으로서의 정체성을 회복할 수 있도록 상황을 살펴주시고 행정적인 도움을 주시기를 청원합니다. 또한 종교사학을 비롯한 사립고등교육기관이 학교관계자 소수에 의하여 사유화되어 운영되는 것을 행정적으로 제한 혹은 억제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여 주실 것을 간절히 청원합니다.

저작권자 © 뉴스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