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시행 차질 없이 준비하겠다는 게 우리 입장, 고견은 반영하겠다”

▲ 한교연 정서영 대표회장과(왼쪽)과 한기총 엄기호 대표회장(우측)을 예방한 김동연 경제부총리.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보수 기독교계의 ‘종교인 과세 유예’ 요청을 정중히 거절했다. 14일 한기총과 한교연을 방문한 자리에서다.

김 부총리는 14일 오전 한기총 엄기호 대표회장과 한교연 정서영 대표회장을 잇달아 예방했다. 내년 1월 1일 종교인 과세 시행에 있어 기독교계가 우려하는 바가 무엇인지 의견을 듣기 위해서다.

김 경제부총리는 먼저 한기총 대표회장 엄기호 목사를 예방한 자리에서 엄기호 목사가 “종교인 과세에 대한 과세당국과 종교계 간 소통이 없었고 준비도 덜 돼 2년 더 유예해야 한다”고 하자 “종교인 과세 유예가 올해 연말 끝나기 때문에 내년 시행을 차질없이 준비하겠다는 게 우리 입장”이라고 답했다.

한교연 정서영 대표회장을 예방한 자리에서는, 한교연 한기총 한장총으로 구성된 TF팀에서 종교인 과세 2년 유예를 요청한 것과 관련 “현재는 내년 1월 1일부터 시행에 들어가는 데 있어서 처음 시행하는 법인만큼 차질 없이 시행되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하자고 한다”며 “오늘 청취한 기독교계의 고견을 반영해 문제가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김 부총리는 “세무사찰 등 기독교계가 우려하는 부분을 잘 알고 있다”면서 “그 점에 있어서 추호도 그럴 의도가 없다는 걸 분명히 말씀 드린다”고 약속했다.

이어 김 부총리는  “종교인 과세는 아주 제한된 범위에서 시행할 것이며, 의도치 않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서는 최대한 종교계의 의견을 들어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확약했다.

한편, 김 부총리는 한기총과 한교연 방문에 앞서 대한불교조계종 자승 총무원장, 한국천주교 주교회의 의장 김희중 대주교를 만났으며 원불교, 천도교, 유교, 민족종교 등 7대 종교계를 차례로 예방할 계획이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는 15일 방문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