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해석과 적용을 위한 안내서, 새물결플러스 간, 470쪽, 22,000원

에스라성경대학원대학교에서 신약을 가르치는 이진섭 교수가 어떻게 성경을 올바로 사용할 수 있는지 알려주는 안내서 <성경 사용 설명서>을 출간했다.

한국교회는 성경을 사랑하는 좋은 전통과 뜨거운 열정에 비해 성경을 바르게 사용하는 지혜는 부족한 듯 보이는 게 사실이다.

성경을 사랑하는 마음은 성경을 바르게 읽고 사용할 줄 아는 지혜와 맞닿아야 한다.

하나님은 우리가 성경을 통해 하나님의 뜻을 깨달아 하나님과 교제하는 삶을 살아가기 원하신다.

그래서 우리는 성경을 대할 때 자기 생각을 강화하는 핑계거리를 찾거나 심리적 위안을 주는 문구에만 집중하면 안 된다.

그 대신 성경 말씀을 주의 깊게 생각하고 곱씹어서, 하나님의 뜻을 깨닫고 그에 합당하게 반응하면서, 하나님과 만나 교제할 목적으로 성경을 읽어야 한다. 이 책은 바로 그런 목적으로 성경을 읽는 방식을 “성경 묵상”이라고 정의한다.

성경을 묵상하는 방법은 여럿이다. 개인이 일정 시간을 떼어 성경을 묵상하기도 하고 몇 사람이 함께 모여 서로 도우면서 묵상하기도 한다. 또한 리더(지도자)의 앞선 노력에 힘입어 공동체가 함께 성경을 묵상하기도 한다.

다시 말하면 큐티(QT)와 개인 성경 공부(PBS), 큐티 나눔과 그룹 성경 공부(GBS), 설교와 강의 등으로 성경 묵상을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성경을 묵상하도록 하는 모든 방법은 개인의 신앙생활에서 매우 중요하며 목회 현장에서도 적절한 방식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이 책은 성경적‧신학적‧이론적‧실제적 관점에서 성경 묵상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 자세히 설명한다.

제1부에서는 성경을 왜, 어떻게 읽어야 하는가의 문제를 다룬다. 먼저 성경을 주신 의도를 성취하는 길이 성경 묵상에 있음을 밝힌 후(1장), 성경 묵상의 정의를 설명하고 성경을 묵상하도록 돕는 다양한 방법을 살펴본다(2장). 이어서 이런 성경 묵상의 정의와 방법이 성경에서 어떻게 신학적으로 정당화되는지 설명한다(3장).

제2부에서는 성경을 묵상하는 원리, 즉 성경 해석의 문제를 살핀다. 먼저 성경해석학의 틀을 소개하고 성경을 묵상하는 일이 그 틀 속에서 진행되어야 함을 밝힌다(4장). 나아가 성경 묵상의 기초가 되는 해석 방법을 설명하고(5장), 이어서 성경 묵상에서 필수적인 적용의 문제를 다룬다(6장).

제3부에서는 성경을 묵상하는 구체적 방법, 즉 성경 사용의 문제를 설명한다. 이를 위해 제2부에서 다룬 성경 묵상의 원리가 어떻게 여러 가지 방법으로 구체화되는지를 보여준다.

먼저 개인이 혼자 성경을 묵상하는 방법을 소개하고(7장), 이어서 소모임으로 함께 성경 묵상 가운데 나아가는 방법을 다룬다(8장). 그리고 리더의 수고와 노력을 통해 공동체가 함께 성경을 묵상하는 방법을 설명한다(9장). 마지막으로는 이런 여러 방법이 어떻게 성도의 삶과 교회의 목회에 활용될 수 있는지 알려준다(10장).

이 책의 저자인 이진섭 교수는 하나님의 말씀을 온전히 가르침으로써 공동체의 회개를 이끌었던 학사 에스라의 마음으로 우리 시대의 교회 공동체가 회복되기를 바라며 수십 년간 성경 묵상을 연구하며 가르쳐왔다.

성경에 대한 열정은 뜨겁지만 성경에 대한 온전하고 균형 잡힌 시각은 부족한 한국교회의 현실을 직시하는 저자는, 그간 단단하게 다져온 저력을 쏟아 부은 이 책을 통해 성경을 읽고 해석하는 일에 관한 “전체 지도”를 보여주려 한다.

배고픈 자에게 빵만이 아니라 빵 만드는 법까지 알려주는 이 책은 성도와 신학생과 목회자 모두에게 도움이 될 만하다. 특히 성경 사용법을 통달해야 하는 목회자들에게 이 책은 반드시 읽어야 하는 필독서가 될 것이다.

서울대학교(B. Sc.)를 졸업한 후 기업에서 기획 일을 하였다.


그 후 성경과 신학을 공부하려고 영국 유학길에 올라 Redcliffe College와 London Bible College(B. A., Honours)를 거쳐 London School of Theology에서 로마서의 믿음과 율법을 주제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기획 업무와 성경 학교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에스라성경연구원을 설립하는 기획자로 참여하였고(1993-1997), 그곳에서 성경을 가르치기 시작했다(1999-2002).

이후 에스라성경연구원을 전신으로 개교한 에스라성경대학원대학교에서 계속 교편을 잡아왔다(2003-).

하나님의 말씀대로 사는 성도와 교회가 출현하기를 꿈꾸는 저자는 “성경·삶·사역연구소”를 운영하는 동시에 “성경사역연합”과 “성사모”(성경을 사랑하고, 성경적 삶을 꿈꾸며 이루어가는 성도 모임)의 대표로도 섬기고 있다.

또한 국제장로교(IPC, International Presbyterian Church)의 목사로서 한국노회가 세워지는 데 이바지했다.

『그리스도인의 계획 어떻게 세울 것인가?』(경륜), 『빌립보서』(성경문맥주석, 홍림) 외 여러 저서와 역서가 있다.

성경·삶·사역연구소 홈페이지(www.BibleMinistry.kr)의 “연구 자료실”에서는 저자의 소논문을 포함한 여러 가지 공개 자료를 볼 수 있고, “온라인 성경강좌”에서는 음성 강의를 들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