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계 4월호] 간암을 딛고 돌아 온 ‘춤추는 테너’ 박종호 장로.

CCM계를 대표하는 스타 가수로 ‘춤추는 테너’로 불리는 박종호 장로. 지난해 갑작스런 간암 소식으로 기독교계에 충격을 안겨 주었다가, 우리 곁으로 다시 돌아온 그를 <신앙계 4월호> ‘커버스토리’가 만났다.



박종호 장로는 서울대 성악과를 졸업했고, 미국 메네스 음대 대학원에서 ㅖ갤ㄷㄴ냐ㅐㅜ미 Study 과정을 마쳤다.

1987년 극동방송 주최 제6회 복음성가경연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하며 가스펠 가수로 데뷔했고, 1집 앨범 ‘살아계신 하나님’을 시작으로 ‘About love’까지 총 24매의 앨범을 발표하며 큰 사랑을 받았다.

그는 2016년 2월, 병원에서 뜻밖의 말을 들었다. “간에 혹이 보이는데…. 이식밖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마치 남의 얘기 같았다. 2000년에 뇌졸중으로 한 번 쓰러진 적은 있지만 54년을 살아오면서 건강만큼은 나름 자신했는데 간암이란다. 당장 수술비도, 생활비도, 그렇다고 간을 이식해 줄 공여자도 없었다. 희망의 빛이라고는 찾아볼 길이 없었다.

3월에 암이 전이되지 않도록 항암 색전시술을 시행했고, 드디어 5월 24일 간 이식 수술을 받았다. 간 이식 공여자는 그의 막내 딸 지윤 양이였다. 생긴 것, 먹는 것, 체격 등이 박 장로와 쌍둥이처럼 똑같은 딸이었다.

“1대1 공여가 어려울 수도 있다고 해서 큰 딸도 수술실 앞에서 대기했지요. 결국 막내딸 지윤이가 간을 이식해줄 수 있는 최대치인 자기 간의 67%를 떼어줬어요. 아빠를 살리겠다고 자기의 생명을 내어준 것입니다.”

박 장로는 16시간, 지윤 양은 12시간 수술을 받았다. 수술은 성공적이었다. 박 장로는 중환자실에서 하루 채 있지 않고 바로 무균실로 올라왔다. 그는 그곳에서 있던 열흘을 잊지 못한다.

“제가 잘못 먹고 많이 먹어서 스스로 자초한 병이잖아요. 그런데 키우면서 애착이 가장 컸던 막내딸이 저 때문에 고통을 당하고 있었습니다. 하나님 아버지의 마음이 절절히 와 닿았던 시간이었습니다.”

퇴원해서 3개월간은 목소리도 안 나오고, 손도 떨리는 등 후유증이 컸다. 그러나 매일 2-3시간씩 걷고 산행도 하며 차츰 몸이 좋아졌고 무엇보다 이식받은 간이 거부반응 없이 잘 안착했다.

목소리 또한 점점 탄력이 붙어 나아져다. 최덕신 찬양사역자는 마치 대학 때 내던 목소리 같이 맑고 청아하다고까지 했다.

“지난해 5월 24일 저는 죽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일방적으로 끄집어내 살려 주셨습니다. 살아나서 깨달은 것은 예수가 생명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것이 은혜라는 사실입니다.”

지난달(2월) 13일 서울의 한 교회에서 특별한 예배가 드려졌다. 그가 병상에 있을 때 기도해 주고 후원해 준 분들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하나님 앞에 삶을 드리는 결단의 시간을 가진 것이다.

“사역을 많이 하고 적게 하고를 떠나서 단 한 사람이라도 저로 인해 행복하다면 저는 그 자리에 있고 싶습니다. 제가 받은 사랑 다 돌려드리고 싶습니다.”

[박종호 장로 인터뷰 전문은 <신앙계 4월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