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주 총무 "개성공단은 민족통합의 마중물이자 실험"

▲ 대담 중인 김영주 NCCK 총무와 정기섭 위원장(오른쪽)

북한의 4차 핵실험과 장거리 로켓 발사 등의 여파로 개성공단 가동이 중단된 지 1년여. 개성공단 입주 기업들이 한국교회에 도움을 호소했다.

기업비상대책위원회(대표공동위원장 정기섭)는 20일 오전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총무 김영주)를 방문 기업들의 피해보상과 공단 재개를 위해 함께 힘써줄 것을 요청했다.

NCCK 김영주 총무를 만난 정기섭 위원장은 “개성공단 만큼은 정치적 이념을 벗어나 남북이 하나가 돼 공단을 재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이에 국민 다수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종교계에 도움을 요청하러 온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정 회장은 “개성공단의 임금이 핵 개발에 사용됐단 주장이 제기되면서 일부 국민들이 개성공단을 폐쇄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며 “개성공단 기업인들은 임금이나 세금 등 모든 것을 엄격히 지키며 일해 왔는데 이런 논란이 생겨 억울하다”고 하소연했다.

이어 “공단폐쇄 이후에도 북한은 계속 미사일 개발 및 발사 실험을 해왔기 때문에 북핵 억제를 위한 경제제재의 일환으로 개성공단을 폐쇄한 결정이 현재 아무런 효과가 없는 것으로 판명됐음에도 정부는 입주 기업들의 피해에 대해 보상조차 하고 있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김영주 총무는 “개성공단은 남북한 동족간의 사회통합을 위한 마중물이었고 실험이었다”면서 “이것을 하루아침에 행정명령으로 중단시켜버린 것은 정부가 규탄 받아야 할 사안”이라고 못 박았다.

이어 “개성공단 입주 기업들이 투자자로서의 권리를 각성하고 정부가 국민의 정당한 자본증식 활동을 보호하지 못한 것에 대해 배상을 요구해야 한다”며 “NCCK도 산하 화해통일위원회의 주도로 개성공단 문제를 분석하고 입주기업들의 고충을 해결하는 데 협조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뉴스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