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월 1일부터 공식적으로 정교분리

노르웨이 교회©wikipedia

노르웨이 루터교가 2017년 1월 1일부터 500년 만에 국가와 결별한다.

8년 전 노르웨이 국회에서 투표가 이루어진 이후 교회와 국가의 분리가 공식적으로 이루어지게 된 것이다. 정교 분리가 됨으로써 루터교의 1250명의 사제는 더 이상 국가 공무원이 아니며 교회는 정부 기관의 위치에서 종지부를 찍게 됐다.

노르웨이 교회협의회 대표 젠스 피터 존센은 “우리는 종교개혁이후 가장 큰 조직적인 변화에 직면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변화로 교회는 하나의 독립적인 조직체로 재 탄생하게 된다. 이전의 ‘국가의 공공종교’는 더 이상 불려 지게 되지는 않게 되었지만 새롭게 변화된 “복음주의 루터교회는 노르웨이의 국가종교로 남게 될 것이며 국가의 지원을 받게 될 것”이다.

노르웨이인문주의협회 사무총장 크리스턴 마일은 “헌법이 노르웨이 교회가 국가종교라고 규정하고 있는 한 루터교는 국가의 지원을 받게 될 것인데 우리는 아직 국교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크리스틴은 이어 새로운 변화가 국가가 특정종교 보다는 특정한 교파에 연관 되었기 때문에 이전보다는 더 나쁘다고 말했다. 교회에 출석하는 노르웨이인들은 인구의 5%로 세계에서 가장 낮은 출석률을 가진 국가이지만 노르웨이인들은 자신들을 루터교인으로 여기고 있다.

노르웨이교회는 온라인 예배를 선택한 이후 금년에 4만 명의 교인들을 잃었다. 국가는 교회성장을 촉진시키기 위해 출석교인들의 숫자에 따라 교회를 지원한다.

저작권자 © 뉴스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