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개신교회(EKD)는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아 그 역사적인 의미를 규명하고  향후 교회가 나아갈 미래적인 전망을 수립하기위해 ‘루터 10년’(Lutherdekade, 2008-2017) 프로젝트를 전개하고 있다.

‘루터 10년’은 종교개혁이 교회는 물론 사회 각 부문에 미친 영향을 십 년간 열 가지 주제로 접근함으로 오늘의 선교적 과제를 모색하고자 하는데, 2016년도 주제는  ‘종교개혁과 하나의 세계’(Reformation und die Eine Welt)로서 선교에 대하여 다룬다.

이 주제는 유럽 특히 독일에서 시작된 종교개혁과 그 이후 전개된 세계선교의 결과물로서의 전 세계의 개신교회들이 우리 시대의 공동의 선교과제를 위해 연대함으로  분열된 세계의 일치와 치유를 지향하는 것을 의미한다.

바덴 주교회(Ev. Badische Landeskirche)는 4월 30일(토), 칼스루에 파울 게르하르트 교회(Paul-Gerhardt-Gemeinde, Karlsruhe)에서 ‘종교개혁과 하나의 세계’를 주제로 선교대회를 개최하였다.

이 대회에는 지난 두세기 동안 바덴 주교회를 위시해 독일 서남지역 교회들의 선교의 열매인 인도네시아교회, 아프리카 가나교회와 세계 각국에서 온 선교동역자들이  함께 함으로 종교개혁 이후 지나온 500년의 역사가 재확인 되었다.

하나의 세계를 이루어가야 할 분열된 그리스도 교회들의 연대와 일치, 외쿠메네(Ökumene)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서로에 대해 듣는 것(aufeinander zu hören)이 중요함을 지적한 바덴주교회 코르넬리우스-분드슈 감독의 개회강연에 깊은 공감을 느꼈다.

번잡스러운 이론, 자기주장만을 내세우는 입장에서 전향하여 상대방의 말을 들으려는 마음가짐을 지닐 때 비로소 분열과 갈등의 치유가 시작된다.

폐회예배 순서 중 오랫동안 한·독 교회 가교 역할을 해온 개신교선교연대(EMS)  루츠 드레셔(Lutz Drescher, 도여수선교사) 동아시아국장의 은퇴를 선언하는 시간이  있었다.

그간 함께 일해 온 시간이 많은데도 막상 루츠가 바덴주교회 소속인 줄 의식하지  못하고 지내왔다. 그를 대하며 그런 방향으로는 생각을 해 본 적이 없다고 하는 표현이 더 맞을 것이다.

우리식으로 치면 소속교단 같은 것인데, 그의 사역의 범위와 역할이 그만큼 지역과  교단을 넘어서는 말 그대로의 선교적인 삶을 살아왔다는 생각이 든다.

지난해 아놀즈하인에 이어 그 자리에서 그를 위해 기도할 수 있어서 감사하였다.

‘당신은 이제 모든 직무(Dienst)로부터 자유 합니다. 하지만 그리스도에 대한 신앙의  증거(Glaubensbezeugung)는 여전히 지속 됩니다’

참으로 뜻이 깊은 은퇴(Entpflichtung, 탈책무) 선언이었다. 제도적 교회의 직무에서는 놓여도 그리스도에 대한 신앙의 증거는 지속된다는 이 말을 마음에 새기며, 부르심에 대한 순명(順命)을 다시 한 번 고백 드린다.

[해설: 독일 바덴주교회(Ev. Badische Landeskirche)는 약 2300만 명의 교세를 지닌 독일개신교회(EKD)를 구성하는 20개 주교회 중의 하나로 124만 교인, 508개 교회로 이루어져 있으며 칼스루에에 본부가 있다.]

▲ 독일 바덴 주교회 선교대회, 루츠 드레셔(전 EMS 동아시아국장)의 은퇴선언
▲ 독일 바덴 주교회 선교대회, 루츠 드레셔와 함께
▲ 독일 바덴 주교회 선교대회
▲ 독일 바덴 주교회 선교대회
▲ 칼스루에 파울 게르하르트 교회

저작권자 © 뉴스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