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목회포럼 ‘4·13총선과 한국교회’ 긴급 좌담회서 ‘우려’ 목소리

뒷북이긴 했지만 없었던 것보다는 있어서 좋았던 좌담회였다. 미래목회포럼(대표 이상대 목사)가 4.13 총선을 앞두고 긴급 개최한 ‘좌담회’ 얘기다.

▲ 4일 프레스센터에서의 좌담회 후 공명선거를 위한 캠페인 모습

미래목회포럼(이하 포럼)은 4일 오전 서울시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4·13총선과 한국교회’를 주제로 긴급좌담회를 진행했다.

포럼 대표 이상대 목사(서광교회), 상임이사 정성진 목사(거룩한빛광성교회), 부대표 소강석 목사(새에덴교회), 자문위원 박명수 교수(서울신대)ㆍ박종언 목사(한국교회동성애대책위원회 사무총장), 미디어대표 이성철 장로(한국기독교방송문화원장) 등이 패널로 참여했고, 사무총장 이효상 목사가 사회를 봤다.

기독교 정당의 출현 어떻게 봐야 하나

이날 좌담회의 하이라이트는 ‘선거철마다 나타나는 기독교 정당 어떻게 봐야 하나’를 묻는 질문에 대한 논의 시간이었다. 결론은 패널 전원 ‘부정적’ 입장이었다. 소강석 목사는 ‘그렇더라도 이미 출현된 이상 도와야 하지 않겠느냐’는 의견과 함께였다.

박종언 목사는 “기독교 정당에 대한 찬반문제는 선악의 문제가 아닌 신학적 관점의 차이”라면서도 자신이 속한 교단(예장합신)은 ‘반대’의 입장에 서있다고 밝혔다.

정성진 목사는 “기독교 정당 인사들의 노력을 폄하할 생각은 없지만 부작용이 심각하다고 생각한다”면서 “기독교 정당이 국회에 1~2석을 얻어 기독교를 대변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며 (원내 진출의 경우) 다른 종교도 정당을 만들어 또 다른 종교 갈등을 유발할 수 있다”고 답했다.

이어 “기독교 정당을 통해 국회의원을 배출하려는 노력 보다, 이미 국회의 1/3정도를 차지한 기독 국회의원들이 사랑과 평화, 인권 등 기독교적 가치관을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상대 목사는 “과연 교회가 정당을 만드는 것에 일반사람들이 얼마나 호응할까”라고 물은 후  “이런 식으로 기독교 정당을 시작하면 기독교가 권력을 휘두르기 위해 정치에 뛰어 들었다는 오해를 받기 십상이며, 성도들에게 할 말이 없다”며 우려의 소리를 냈다.

박명수 교수는 △다종교사회인 한국에서 모든 종교들이 자기들 종교를 내세워 정당 활동을 할 경우 종교 간 평화가 깨질 우려가 생기고 △동성애나 이슬람 이슈는 법제화의 문제이기에 특정 종교가 아니라 보편적 이름으로 전달해야 효과가 있고, 기독교를 내세울 경우 반대자들이 늘어날 수 있으며 △의원 1-2명이 다수당을 움직일 수 있는가 하는 점을 지적하면 기독교 정당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을 피력했다.

이에 박 교수는 “기독교 정당을 만들려는 노력보다는 여야의 국회의원이 이를 지지하도록 만드는 노력이 더 필요하다”면서 “국회에서 동성애를 막아낸 의원들을 지원하는 것이 더 나은 방안”이라고 주장했다.

소강석 목사는 “그동안 교회의 이미지에 타격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해 기독교 정당의 출현을 반대해 왔다”면서 “찬반 토론이 창당 전에야 필요하지만, 지금은 의미가 없다. 같은 배를 탄 입장에서 일단 급한 불부터 끄고 다시 한 번 큰 그림을 그리면서 방향타를 설정하면 좋겠다”고 밝혔다.

‘기독자유당’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나

패널들은 3개의 기독교 정당 중 선두를 달리고 있는 기독자유당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로 부정적인 시각들을 드러냈다. 특히 공교회성이라는 측면에서 그러했다.

박종언 목사는 “한국교회와 신도들이 기독정당의 출현을 바라는지에 대해 교계에서 충분한 논의나 의견 수렴을 한 적이 없다”며 “몇몇 목회자들이 만든 기독정당이 기독교 전체를 대표하는 듯 행동하며 한국교회의 이미지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까 우려하는 목회자들이 많다”고 말했다.

소강석 목사는 “대표성의 원리로 볼 때 기독자유당이 한국교회의 일치와 합의에 의해 이뤄진 것은 아니다”라면서 “한국교회를 보호하고 세운다는 의미에서 일부 인사들이 뜻을 모아 출현시켰는데, '나는 과연 한국교회를 지키기 위해, 목회 환경과 목회 생태계 복원을 위해 얼마나 노력하고 있는가'를 자성하고 나서 비판해도 늦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성철 장로는 “최근 연합기관의 대표회장들이나 직원들이 특정정당 행사에 참석하면서 이들 단체도 특정정당을 공식 지지하는 것처럼 비춰져 논란이 일고 있다”며 “임원회나 실행위에서 공식적으로 지지한다고 결의한 적이 없는바 이런 일련의 행동들이 한국교회의 대사회성과 공교회성을 떨어뜨린다”고 주장했다.

이상대 목사는“기독자유당의 비례대표 명단을 보면서, 좀 더 기독교에서 상징성 있는 분들을 모셨다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을 했다”면서 “면면을 보면 1번부터 그리 바람직하진 않아서 난감한 상태로  한국교회가 내놓은 대안이라고 볼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자 이성철 장로는 “비례대표 1번을 받은 그분이 현직을 두 번 하셨는데 그때 이슬람과 동성애를 막기 위해 어떤 활동 하셨기에 1번을 받았는지 의구심이 들었다”면서 “그래서 기사를 찾아보니 그분 이름이 등장하는 것은 없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교단 사무총장과 연합기관 국장 등이 비례대표에 들어가 있어 공교회성이 담보되지 않는다”면서 “다음 총선을 준비하는 것이 나을 것”이라고 쓴소리 했다.

한편, 좌담회 말미에는 기독교 정당이 몇 석을 얻을까‘를 적어 보는 순서가 진행돼 관심을 모았다. 이성철 장로와 이효상 목사는 0석, 박명수 교수와 이상대 목사는 1석, 정성진 목사는 0-1석, 소강석 목사는 1-2석, 박종언 목사는 2석을 각각 예상 또는 희망했다.

저작권자 © 뉴스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