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리교 교회성장클럽 주최 <교회성장을 위한 신학포럼> 열려

“사회, 문화, 정치적으로 교회가 한국사회에 끼친 긍정적 공헌이 분명함에도 불구하고 성장제일주의와 경쟁주의, 물질주의, 기복신앙, 교리중심주의, 이원론적 신앙, 개교회주의, 교권주의, 저질목회자 양산, 내세주의 반에큐메니컬, 신학의 빈곤, 정치적무관주의, 합리성결여, 교리중심주의 등의 과실로 인해 위기를 맞았습니다. 이 위기상황의 극복에 한국교회의 미래가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 29일 한마음교회에서의 <교회성장을 위한 신학포럼> 모습

감리교 교회성장클럽은 29일 서울 중랑구 한마음교회(김승룡 목사)에서 <교회성장을 위한 신학포럼-교회성장을 고민하는 목회자와 신학자의 만남>을 개최했다.

‘미래교회의 성장 동력은 무엇인가?’를 주제로 진행된 이날 포럼에는 박해령 교수(협성대)가 ‘성서학적 관점에서 본 교회와 그 미래’를, 신동욱 교수(협성대)가 <미래 교회의 성장동력에 관한 고민>을 주제로 발제했다.

박해령 교수는 한국교회의 미래와 관련 각종 지표 및 이른바 교회 미래학자들이 예언(?)하는바 ‘마이너스 성장’ 예상과는 상반되는 낙관적 견해를 피력해 관심을 모았다.

‘교회는 어떤 시대에 살고 있을지라도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자신의 기준으로 삼을 때에만 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다’는 한스 큉의 말을 인용한 박 교수는 “미래사회에도 종교는 존속할 것이며 교회성장 역시 지속될 것”이라고 낙관했다.

교회는 하나님의 나라가 임할 때까지 알곡과 가라지가 섞인 ‘혼합된 단체’이기 에 교회는 항상 개혁되어져야 할 것이므로, 봉사자와 구원의 도구자로서 현존하며 끊임없는 자기개혁의 정신과 교회의 원형적 모습인 초대교회의 순수한 모습으로 환원해 간다면 미래에도 교회가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박 교수는 이에 “교회에 미래가 있으려면 △기독교의 기원에 뿌리를 두고 현대의 임무에 집중 △가부장주의 타파와 여성과의 협력을 유지 △배타적 신앙고백과 관료주의 극복, 교회일치운동 실천 △제국주의적 교회가 아닌 더 큰 진리에 존경을 나타내는 포용적이고 포괄적인 교회 등 네가지 목회 패러다임의 대변혁을 충족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또 다른 발제자인 신동욱 교수는 박 교수와는 달리 비관적인 견해를 피력했다. 현재 한국교회의 내적 외적 환경이 매우 좋지 못한 때문이다.

신 교수에 의하면 한국교회는 ‘외적’으로는 △교회의 부채규모는 늘어가고 △인구절벽이 눈앞에 다가오며 △교회는 젊은이들을 수용하지 못하고 있으며, ‘내적’으로도 △다양한 성장프로그램을 시도해 봤지만 이미 교인숫자는 줄어들고 있는데다가 △교회마저 물질만능(바알)에 사로잡혀 복음의 본질이 왜곡된 채 세속화 되었고 △교회는 예전의 대사회적 신뢰를 잊어 버렸다.

하지만 신교수는 “깊은 데로 가서 그물을 던지라고 했던 예수님의 말씀에 순종했던 베드로처럼 지금까지의 경험을 버리면 주님이 열어주시는 새로운 현실을 경험하게 된다”면서 ‘복음의 본질 회복’을 촉구했다.

구체적으로 신교수는 △강력한 리더십을 발휘할 것 △역동적인 예배를 드릴 것 △상식이 통하는 교회행정을 펼칠 것 △어린이와 청소년 등 가정중시목회를 할 것 △지역사회봉사를 통한 교회 이미지를 재고할 것 등을 조언했다.

저작권자 © 뉴스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