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람데오닷컴, 창립 8주년 기념 ‘기독언론의 목적과 사명’ 포럼 개최

“기독언론, 언론 기능은 점차 약화되거나 일반 언론에 빼앗기고 정체불명의 ‘순수복음’이라는 선교매체 기능만이 강화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 17일 영동교회에서의 8주년 감사예배 및 기념포럼 모습

생존 위기 앞에서 무너져 버린 ‘언론’으로서의 정체성

기독언론이, ‘언론’보다는 ‘기독’에 더 방점을 두는 교계의 풍토 탓에 언론으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17일 오후 서울 영동교회(정현구 목사)에서 개최된 '<코람데오닷컴> 언론사 출범 8주년 기념 포럼'에서다.

이날 ‘기독언론의 사명’을 주제로 발제한 나이영 목사(CBS 선교기획팀장)는 기독 언론의 가장 큰 문제로 현실에 있어서 그 정체성을 찾지 못하고 있는 점을 꼽았다. 기독언론의 역할이 초창기에 비해 많이 축소되면서 언론인지, 선교매체인지 혼란을 빚고 있다는 것이다.

나 목사는 “지금의 기독언론 영역은 초창기에 비해 교회가 직접적으로 요구하는 선교와 신학, 교회활동 공유에 머물러 있다”면서 “기독 언론 종사자뿐만 아니라 기독언론 독자층도 이를 원하는 듯하다”고 지적했다.

기독언론이 이렇게 선교매체로 전락하게 되는 이유로 나이영 목사는 각 언론사 생존의 문제가 담보되지 않기 때문으로 제시했다.

교단지와 초교파지, 인터넷 언론 등 모두 교권의 압력 내지는 재정적 압박 속에서 힘들어 하고 있어서 언론의 순기능을 키워나가기보다 대형교회 또는 재정적 도움을 주는 이들(교단지의 경우 교권)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그러다보니 ‘사실’을 감추려 하고, ‘은혜’라는 이름과 ‘선교’라는 이름으로 덮으려 하는 흐름에 밀려 언론의 가장 기본이 되는 ‘사실 보도’ 조차도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나 목사의 지적이다.

나 목사는 “교단지들은 교단장이 바뀔 때마다 홍역을 앓아야 하고, 비판적 기능을 한 번 행사하려면 엄청난 항의와 압박을 견뎌야 하고, 무수히 많은 인터넷 언론은 보다 자유롭게 기사를 쓸 수 있지만 웬만한 사명감이 아니고서는 회유당하기 십상”이라고 밝혔다.

따라서 나 목사는 “지금은, 생존 위기 앞에서 기독언론이 정체성 회복 운운하는 것 자체가 사치스러울 정도”라고 평가했다.

‘언론’ 기능 활성화 위한 다양한 노력 있어야

그럼에도 불구하고 즉 기독언론을 둘러싼 환경이 녹록치 않지만, 기독언론이 갖고 있는 본연의 사명을 포기할 수는 없다는 것이 나 목사가 주장하는 바다. 기독언론의 역할이 그만큼 막중하다는 이유에서다.

나 목사는 “기독언론의 사명이 과연 일반 언론의 사명과는 다른 것인가? ‘사실 보도’라는 언론의 주요 기능을 간과해야 할 정도로 다른 것일까? 선교를 위해서라면 사실을 덮는 것이 맞는 일일까”라고 물은 후 “전혀 아니다”라고 스스로 답했다.

기독교의 모든 기록과 신앙고백과 다짐도 다 ‘사실’에서 출발해야 하고, 기독교적 가치와 정신을 전하고 복음을 전하는 그 바탕 역시 ‘사실’에서 시작해야 한다는 것이다.

나 목사는 이에 기독언론의 ‘언론’ 기능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한국교회 내에서 병행돼야 함을 강조했다.

△나와 다르면 틀리다고 정죄하는 분위기 △기독언론은 좋은 소식만 전해야 한다는 잘못된 인식 △비판과 감시, 견제는 교회를 무너뜨리는 사탄의 속임수라는 지적 △어려울수록 한국교회를 더 세우고 지키는 일에 나서야 한다는, 이른바 “우리가 남이가”식의 접근 등은 기독언론을 위해서뿐만 아니라 한국교회 자체를 위해서도 배제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나 목사는 “문제의 출발점은 한국교회 안에 있지 기독언론에 있지 않다”면서 “각종 회의를 공개하는 풍토를 만들든지, 교단이나 교회 내에 외부와 소통하는 홍보창구를 만들든지 함으로써 기독언론이 제 역할을 할 수 있게 해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