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 모 장로 “선거 자문 과정서 한 발언일 뿐.. 달라고 하진 않았다”

금권 선거 문제로 또 다시 혼란에 빠진 기독교대한감리회가 더 깊은 수렁에 빠져드는 형국이다. ‘8억원 요청’설 당사자의 결백 기자회견이 그간 의심돼 온 ‘돈 서거’ 관행이 사실이었음을 드러내는 방증이 된 때문이다.

▲ 8일 감리교 본부 15층 회의실에서의 기자회견 모습(J 모 장로가 자신의 휴대폰에 자정된 강 목사와의 대화 내용을 검색 중이다.)

“최소 6억 8천 예상하라고 자문만 했을 뿐이다”

지난 감독회장 선거 시 강문호 목사에게 8억원을 요청한 당사자로 의심받던 J모 장로가 8일 감리교 본부 15층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8억원은 선거관련 자문을 하는 과정에서  언급한 적은 있지만, 달라고 한 사실은 없다고 주장했다.

뿐만 아니라 선거관련 자문을 한 시점은 2011년 9월 27일로, 전용재 목사를 감독으로 당선시킨 지난 선거가 공고되기 1여년 전의 일이라며 억울함을 호소했다.

J 장로는 “감독회장 선거 1년 전인 2011년 9월 27일에 그를 만나 ‘총 8억 정도를 가지면 당선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하면서 몇 가지를 메모해 참고하시라고 드린 것일 뿐”이라면서 “강 목사의 발언은 새빨간 거짓말”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 사실을 입증하기 위해 2011년 9월 27일 당일 자신의 사무실에서 강문호 목사와 나눈 대화를 풀어 쓴 녹취록 중 한 장을 기자들에게 제시했다. 녹취록에는 J 장로가 “그 돈은 강 목사님이 직접 관리를 해야 되요”라고 발언한 내용이 기록돼 있다.

그는 이에 “8억원 요구서가 아니라 선거 전략을 자문해준 메모일 뿐인데 위증을 하고, 도와주려고 찾아 왔던 장로를 인터넷에 올려 선거 브로커라고 매도하는 등 감리회를 송두리 채 흔들고 있다”며 강 목사를 비난했다.

“만나는 유권자에 기름값(여비) 10만원씩은 줘야”

J 장로는 기자회견문에서 “당시 전국유권자 5,102명중 60%인 3,400명 정도의 지지를 받아야 되지 않겠나 생각돼 식대, 여비 및 활동비로 6억 8천만원을 계상하고, 예비비로 1억 2천만원을 준비하면 될 걸로 생각하고 총 8억 정도를 가지면 당선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 목사에게 설명했다”고 밝혔다.

기자들과의 질의응답 시간에는 “(지금의) 선거법 가지고는 돈 안 쓰고는 안 된다. 안 쓸 수가 없다”면서 “만나야지, 차 마셔야지, 때 되면 밥 먹어야지, 20-30키로씩 찾아오면 기름 값은 줘야하지 않겠나. 기름 값 비싼데. 어쩔 수 없이 그거 계산한 거”라고 설명했다.

J 장로가 본지와의 통화에서 밝힌 바에 의하면, 이러한 금액은 자신이 과거 두 차례 감독회장 선거에서 모 후보를 도운 경험에서 나온 금액이다.

그는 또 기자회견문에서 “강 목사가 밥만 샀는데도 5억이 들어갔다고 했는데, 5천명을 만나 2만원짜리 밥을 사줘도 1억밖에 들지 않는다”며 “나머지 4억은 10만원씩 주면 4천명, 20만원씩 주면 2천명에게 돈을 돌렸다는 얘기로 강 목사가 바로 돈 선거의 주범 아니냐”고 반문했다.

J 장로의 이러한 발언은 감리교 선거판에 ‘돈 선거’가 관행으로 자리하고 있었음과 그 규모가 어느 정도인지를 확인시켜주는 발언이었다는 게 그의 기자회견을 지켜본 이들의 반응으로, 이번 기회에 금권 선거를 근본 차단하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점점 힘을 얻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