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기총ㆍ교회협ㆍWCC준비위ㆍWEA준비위, ‘공동선언문’ 발표

▲ 13일 기자회견 후 손을 맞잡은 4개 단체의 대표들(좌로부터 김영주, 김삼환, 길자연, 홍재철 목사)

오는 10월 예정인 ‘세계교회협의회(WCC) 제10차 총회’ 문제로 대립의 모습을 보이던 한국교회가 WCC총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대화합키로 했다.

보수교계 지지 끌어내기 위한 NCCK 입장 표명

WCC 총회를 준비 중인 WCC총회한국준비위원회(상임위원장 김삼환 목사)와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총무 김영주 목사), WCC총회 저지 의사를 밝혀 온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대표회장 홍재철 목사), 세계복음주의연맹(WEA)총회준비위원회(위원장 길자연 목사)가 13일 서울 명성교회에서 WCC 총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공동선언문을 발표했다.

공동선언문은 4개 단체의 명의로 발표됐으나 실제 내용에 있어서는 NCC와 한기총 두 기관의 성명이었으며, NCCK가 WCC총회를 반대해 오던 보수교계의 지지를 이끌어내기 위한 WCC관련 입장 표명이었다.

NCCK와 한기총은 선언문에서 △종교다원주의 배격 △공산주의, 인본주의, 동성연애 등 반 복음 사상 반대 △개종 전도금지주의 반대 △성경의 무오성 등을 천명했다. 이는 보수교계가 WCC와 함께할 수 없는 이유로 지적했던 내용들로서 실제적으로 NCCK의 선언이다.

이에 NCCK와 한기총은 “한기총 산하 모든 보수교단은 2013년 WCC 부산 대회를 이해하며 이 대회가 하나님께 영광돌리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NCCK의 선언을 받아들인 한기총 대표회장이 회원 교단들에게 협조하라고 당부하는 모양새다.

아울러 두 단체는 “2014년 세계복음주의연맹(WEA) 총회 역시 성공적인 대회가 될 수 있도록 상호 협력할 것임을 선언한다”고 덧붙였다. 이 또한 실제로는 WCC총회 협조하는 보답으로 ‘기브앤드테이크’(give and take)하겠다는 NCCK의 선언이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WCC 한국준비위 상임위원장 김삼환 목사는 “교계가 연합해 WCC 총회를 잘 치르는 것은 한국교회 성도들이 한결같이 기도해온 기도제목”이라며 “하나님의 특별한 은혜로 오늘의 선언문을 발표하게 됐다”고 밝혔다.

WEA 총회 준비위원장 길자연 목사는 “이번 선언문에는 보수와 진보 모두 같은 신앙고백을 하면서 분열과 갈등을 종식시키려는 노력이 들어있다는 것을 봐 달라”며 이번 선언문의 의미를 설명했다.

한편 이날 저녁 명성교회에서는 ‘WCC 제10차 총회 준비를 위한 예배와 전진대회’가 개최됐다. WCC한국준비위는 전진대회에서 준비위원회 조직을 발표하고 위원들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 (다음은 공동선언문 전문이다.)

WCC 총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공동선언문

한국교회는 지난 130년 동안 민족의 고난과 역경을 함께하며 괄목할만한 영적 성장과 대한민국의 성장과 성숙을 이끄는 중심에 있었으며, 환난과 전쟁 속에서도 민족을 지킬 수 있었던 것에 대하여 큰 자부심과 긍지를 느낍니다.

그동안 한국교회는 세계선교 역사상 유례가 없이 짧은 시간에 눈부신 부흥의 역사를 일으켰고 이는 한국교회가 하나님의 은혜를 받은 것임을 누구도 부인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현재 세계교회협의회(WCC) 총회 개최를 앞두고 한국교회 안에 불협화음이 일어나고 있는 것에 대하여 우리는 우려를 표명하며 유감으로 생각합니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와 한국기독교총연합회는 2013년 WCC 부산 대회를 앞두고 2013년 WCC 부산대회 개최에 대한 보수교단의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하여 아래와 같은 공동선언문을 선언합니다.

1. 우리는 종교다원주의를 배격합니다.

1) 우리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 외에 구원이 없음을 천명 합니다.

2) 우리는 예배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만이 구원의 주라고 고백하는 자들만이 성령으로 말미암아 드릴 수 있는 행위임을 고백하고, 그러므로 초혼제와 같은 비성경적인 종교 혼합주의의 예배 형태와 함께 할 수 없음을 천명합니다.

2. 우리는 공산주의, 인본주의, 동성연애 등 복음에 반하는 모든 사상을 반대합니다.

3. 우리는 개종 전도 금지주의에 반대하고 “땅 끝까지 이르러 복음의 증인이 되라”(행 1:8)는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세대와 지역과 나라와 종교를 막론하고 복음 증거의 사명을 감당할 것을 천명합니다.

4. 성경 66권은 하나님의 특별 계시로 무오하며 신앙과 행위의 최종적이고 절대적인 표준임을 천명합니다.

이에 따라 한국기독교총연합회 산하 모든 보수교단은 WCC 총회 한국준비위원회가 개최하는 2013년 WCC 부산 대회를 이해하며 이 대회가 하나님께 영광돌리기를 바랍니다.

아울러 한국기독교총연합회와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는 2014년 세계복음주의연맹(WEA) 총회 역시 성공적인 대회가 될 수 있도록 상호 협력할 것임을 선언합니다.

2013년 1월 13일

한국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 홍재철 목사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총무, WCC 총회 한국준비위원회 진행위원장 김영주 목사
WEA 총회 준비위원장 길자연 목사
WCC 총회 한국준비위원회 상임위원장 김삼환 목사
 

저작권자 © 뉴스앤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